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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양군의회 회의록

Yangyang Coun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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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9회 양양군의회(정례회)

본회의 회의록

제3호

의회사무과


2009년 12월 11일(금)  10시 00분 개의


  1. 의사일정(제3차 본회의)
  2. 1. 2009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의 건
  3. 2.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
  4. 3. 양양군 중기지방재정계획 보고의 건

  1. 부의된 안건
  2. 1. 2009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의 건(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체출)
  3. 2.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김우섭 의원외 5인 발의)
  4. 3. 양양군 중기지방재정계획 보고의 건(양양군수 제출)
  5. 0 휴회결의(의장 제의)

(10시 개의)

○의장 김준식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59회 양양군의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 2009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의 건(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체출) 

(10시 01분)

○의장 김준식 :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09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이신 오세만 의원님 감사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세만 의원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 오세만 의원입니다.
  2009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본 특별위원회는 지난 11월 18일 제158회 양양군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구성되어 2009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를 작성하였으며, 11월 20일 제158회 양양군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승인 받아 12월 4일부터 12월 10일까지 7일간 집행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였습니다.
  금년 행정사무감사는 전반적인 군정의 집행상황과 더불어 우리 군의 비전을 담은 시책사업의 추진상황, 군민의 복지 및 생활 편익 증진을 위한 분야별 사업추진을 위주로 실시하였습니다.
  행정사무감사 결과 올해는 군민들을 위한 복지사업과 정주기반 조성사업들이 착실히 추진되고, 우리군의 현안사업들 또한 가시적인 성과를 거둔 의미있는 한해였다고 생각됩니다.
  양양시가지 침수방지사업이 완료되고, 현남면까지 통합상수도 시설을 확대해 나가며 인조․천연잔디 축구장 및 현북면 게이트볼장이 완공되어 생활체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으며 종합스포츠타운을 착공함으로서 우리군의 정주여건 환경개선을 위한 사업이 차질없이 진행된 한해였다고 생각됩니다.
  그럼, 그 동안 감사과정에서 소관 분야별로 다소 미흡하다고 판단되어 시정 및 처리가 요구되는 사항과 건의사항에 대하여 몇 가지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독특하고 효과적인 인구유입정책의 추진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리군의 인구는 최근 지속적인 감소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매월, 또는 매분기별 인구현황을 보면 인구가 증가되는 원인도 파악이 되는 만큼, 이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한 효과적인 인구유입 정책을 시행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민자유치사업 을 토한 일자리 창출 및 우리군 정주여건의 개성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둘째, 주민의 생활불편 해소와 소득향상을 위한 대책이 강구되어져야 하겠습니다.
  생활폐기물의 신속한 처리 및 장례예식장의 유치 등을 통해 주민생활불편을 해소하고, 농업인의 소득증대를 위하여 농산물유통 지원 및 마케팅 기법을  도입함으로서 농업인구의 소득향상을 도모함과 동시에 어업인에 대한 지원 및 내수면 어업자원의 증대를 통해 주민소득이 향상 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여야 하겠습니다.
  셋째, 시대 흐름에 부합된 행정업무 추진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직원자질 함양교육의 실시, 국제교류 및 군정홍보의 내실화, 보다 생산적인 조직으로의 개편 및 지역인재의 육성을 위한 과감한 투자 등 시대의 변화에 부합하는 행정추진이 요구되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넷째, 주인정신을 갖춘 행정업무 추진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각종 사업추진시 면밀히 계획을 수립하여 불필요한 예산이 소요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며, 공유재산 및 각종 시설물 관리를 철저히 해 나감으로써 예산 낭비 요소를 줄여야 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상 감사결과 주요사항에 대하여 보고를 드렸습니다만, 집행부에서는 행정사무감사 결과에 대하여 좀 더 심도있고 면밀하게 분석․검토하여 잘된 부분은 더욱 발전시켜 나가고, 보완․시정해야 할 부분은 같은 사례가 되풀이 되는 일이 없도록 제도적인 장치를 마련하는 등 발전 방향을 제시하여야 하겠으며, 시정요구 및 처리요구사항과 건의사항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관리하여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2009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준식   오세만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동안 군정사무 전반에 대해 감사를 하시느라 애써주신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 여러분 모두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는 집행부로 이송하여 군정에 반영될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김우섭 의원외 5인 발의) 

(10시 07분)

○의장 김준식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을 상정합니다.
  발의의원을 대표하여 김우섭 의원님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우섭 의원   김우섭 의원입니다.
  예산결산 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2010년도 세입세출예산안 및 2009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을 효율적이고 심도 있게 심사하기 위하여 본 의원외 5인의 의원이 다음과 같이 발의하였습니다.
  주문을 말씀드리면 첫째, 지방자치법 제56조 및 양양군의회 위원회조례 제2조 제3항의 규정에 의하여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한다.
  둘째, 특별위원회 구성은 의장을 제외한 의원 전원으로 하고 위원회 심사활동 기간은 2009년 12월 11일부터 12월 24일까지 공휴일을 포함한 14일간으로 한다.
  셋째, 특별위원회는 양양군의회회의규칙 제61조의 규정에 의하여 예산 심사 종료 후, 그 결과를 본회의에 회부한다.
  다음, 제안이유를 말씀드리면 지방자치법 제127조 및 제130조의 규정에 의하여 집행부로부터 제출된 2010년도 세입세출 예산안과 2009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재정구조의 탄력성 여부, 경비지출의 효율성, 자금계획수립의 적정성 등을 중점 심사하기 위하여 특별위원회를 구성하며, 특히, 군정 관련 사업추진과 예산의 효율적 관리 및 운용 측면에 차질이 없는 지, 또한 군민의 재산인 예산이 효율적으로 편성되었는지 등을 최종적으로 확인 및 검증하여, 행정 및 경제효과를 객관적으로 판단한 후, 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아무쪼록 본 의원이 설명드린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이만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준식   그럼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을 원안과 같이 의결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양양군 중기지방재정계획 보고의 건(양양군수 제출) 

(10시 09분)

○의장 김준식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양양군 중기지방재정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기획감사실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감사실장 고완주   기획감사실장 고완주입니다.
  먼저, 살기 좋고 희망찬 양양의 내일을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계신 군의회 김준식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2009년부터 2013년까지 5개년간의 연동화 계획인 우리군 중기지방재정계획에 대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지난해 세계금융위기를 겪으면서 국가는 물론, 지방자치단체도 중장기적인 재정전망을 하는 것이 더욱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세계와 우리나라, 중앙과 지방은 서로 유기적으로 얽혀 깊은 영향을 주고받고 있기에 본 계획이 실제 예산과는 다소의 차이가 있는 점을 미리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우리군 재정자립도는 2009년 당초예산 기준 14.5%로 지방교부세와 국도비 등의 재원에 크게 의존하고 있으며 2013년까지 설악산 오색로프웨이 설치 등 신성장 동력에 대한 집중투자로 낮아지다가 그 이후로는 세외수입 등의 증가로 완만한 상승세를 탈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제1장 중기지방재정계획 개요, 제2장 재정여건과 운영방향, 제3장 중기지방재정 전망, 제4장 정책방향 및 투자계획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3페이지 제1장 중기지방재정계획 개요 부분입니다.  
  본 계획은 중장기적인 시계에서 경제․사회의 여건 변화를 반영한 연동화 계획으로 작성을 하였습니다.
  또한, 불요불급한 사업은 세출 구조조정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가용재원을 확보하고 현안사업과 주요 투자 사업에 대한 예산지원에 중점을 두고 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4페이지 계획수립 기본 방향입니다. 
  한정된 재원의 효율적인 활용을 위해서 합리적으로 재원을 배분하고 재정수요 증가에 따른 자주재원의 확충을 위한 자구노력을 강화함은 물론, 차별화된 지역발전 전략을 수립하고 투자사업의 성과를 높이기 위하여 사업예산제도와 연계해서 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제2장 재정여건과 운영방향입니다.    우리군 기본 현황과 5개년간의 지역발전 개발지표는 본 계획서의 9페이지에서 23페이지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7페이지 재정운용 여건과 방향입니다.
  먼저 국가 재정운용의 여건과 방향입니다. 2009년의 강도 높은 조기집행으로 재정정책의 효과가 가시화 되고 있어, 2010년에는 대내외 경제여건의 개선으로 4% 내외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이며 2011년 이후에는 잠재 성장률 수준으로 회복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다음은 우리군의 재정운용 여건과 운영방향입니다.
  우리군은 산업구조상 제1차 산업이 31.4%를 차지하는 전형적인 농산어촌 지역으로 재정자립도가 낮지만, 본 계획기간 동안 오색로프웨이의 설치, 사이클 경기장 건립 등의 현안사업에 대한 집중투자로 미래 발전의 역동성을 더욱 갖춰 나갈 것으로 전망합니다.
  이를 위해서 가용재원의 효율적인 활용과 지방재정운영의 자율성과 책임성을 확보하며 주민 의견의 적극 수렴을 통한 열린 군정 및 열린 재정 운영의 실현에 더욱 최선을 다해 나갈 것입니다.
  다음은 31페이지 제3장 중기지방재정 전망 부분입니다.
  지방재정 규모는 일반회계 기준 연평균 2.9% 선으로 증가하도록 편성하였으며 최근 5년간의 세입 세출 예산의 증가추세와 국가재정운용계획 및 국내외 여건변동 사항을 감안하여 추계 적용하였습니다.
  건전한 재정운영을 위해서 불요불급한 사업 및 소모적인 경상경비는 전년 수준으로 동결하고 우리군 중장기 발전에 꼭 필요한 사업을 선택하여 재정 역량을 집중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35페이지부터 38페이지까지는 총괄 예산에 대한 중기지방재정 전망이 되겠습니다. 
  5년의 계획기간 중 총 재정규모는 1조 590억원이며 연평균 규모로는 2,118억원에 이릅니다.
  일반회계는 총계 기준 9,757억원으로 전체 재정규모의 92%에 해당하며 연평균 2.9% 성장하는 것으로 추계하였습니다. 또한 특별회계는 전체 재정규모의 8%에 해당하며 연평균 6.4% 감소할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41페이지 일반회계 재정전망입니다.
  계획기간 중의 세입규모는 9,687억원으로 연평균 3.9% 증가하는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계획기간 중 재원별 구성 비율은 자주재원으로서 지방세 5%, 세외수입 7%로 추계하였으며 의존재원은 지방교부세 48%, 재정보전금 2%, 국고보조금 31%, 도비보조금 7%를 점유하는 것으로 추계하였습니다.
  본 추계에 대한 기준은 43페이지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44페이지 지방세 세입 전망입니다.
  지방세 수입은 우리군 인구 변동추이 및 산업구조의 변화발전 양상을 반영하여 연평균 1.9% 증가될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재원별로는 주민세 17%, 재산세 29%, 자동차세 17%, 담배소비세 26%, 주행세 6%, 도시계획세 3%, 지난연도 수입이 2%를 차지할 것으로 추계하였습니다.
  세외수입은 순세계잉여금과 이월금 추계의 현실화로 연평균 13.5% 감소할 것으로 전망하였으며 경상적 세입이 24%, 임시적 세입이 76%를 점유하는 것으로 추계하였습니다.
  다음은 48페이지 의존수입에 대한 전망입니다.
  설악산 오색로프웨이, 사이클 경기장 건립 등의 신규 투자사업 활성화와 인구 노령화 등에 따른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확대로 보조금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며 보통교부세 증액 대책의 지속적인 추진으로 연평균 5.8%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본 전망은 국가재정운용계획 상의 총수입 증가율 5.6%를 참고하였습니다.
  다음은 50페이지 일반회계에 대한 성질별 세출 계획입니다.
  계획기간 중 행정운영경비 및 재무활동 등 필수경비에 대한 지출을 최소화하고, 이를 사업예산에 집중 투입하여 사업예산 신장률 4.5%를 반영하여 편성하였으며,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선택과 집중으로 재정의 효율성과 건전성을 극대화하였습니다.
  다음은 57페이지 특별회계입니다.
  특별회계는 상수도사업, 의료보호기금 사업, 농공단지조성 사업, 주차장 관리 사업,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사업, 기반시설 사업, 하수도 사업이 설치되어 있으며 주민에게 생활용수 등을 보다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하여 상수도사업 특별회계를 대체할 지방공기업 상수도사업 특별회계를 새롭게 신설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58페이지입니다.
  특별회계는 특정목적의 사업추진을 위해 설치 운영되므로 회계별 사업 특성에 따라 매우 유동적이라 하겠으며, 연평균 규모로는 167억원이며 세입 감소에 따라 신장률이 6.4% 감소하는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특별회계 세입분야 추계는 61페이지와 62페이지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63페이지 특별회계 성질별 세출 계획입니다.
  계획기간중 정책사업비에 83%, 행정운영경비에 9%, 재무활동 및 예비비에 8%를 배분하였습니다. 
  공기업특별회계 신설로 인력운영비는 연평균 15.3% 증가할 것으로 추계하였으며 통합 상수도 완공 등 수요 감소로 투자 가용재원인 정책사업비는 연평균 8.2% 감소하는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특별회계별 투자계획에 대한 전망은 68페이지부터 75페이지까지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제4장 분야별 정책방향 및 투자계획입니다.
  81페이지 분야별 투자재원 배분입니다.
  우리군의 미래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현안사업의 추진을 위해서 산업 및 중소기업 분야, 그리고 농림해양수산 분야와 국토 및 지역개발분야에 재원이 확대 배분될 수 있도록 추계하였습니다.
  다음은 82페이지의 각 분야별 정책방향과 투자계획입니다.
  일반공공행정분야는 전체 재정규모의 8%에 이르며 행정기능의 효율화로 지방행정역량을 더욱 강화하도록 할 것이며 이를 위해 투자개발지역에 대한 공유재산 취득, 인재육성 및 교육기관에 대한 지원, 행정정보기반 구축 등에 적정규모의 투자가 이루어지도록 추계하였습니다.
  공공질서 및 안전분야는 재정규모의 2%에 해당하며 재해위험지역에 대한 재해예방사업의 투자확대로 주민생활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서 종합상황관제시스템을 구축하고, 하천재해예방 및 소하천 정비사업 등을 지속 추진토록 추계하였습니다.
  문화 및 관광분야는 재정규모의 6%에 해당하며 강원관광 1번지로서 입지를 더욱 다짐은 물론, 강원도 평균 이상의 체육시설 확충과 문화관광 시설의 확충으로 군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자긍심을 고취시켜나갈 것입니다.
   특히 차별화된 축제를 더욱 활성화 하고, 사이클 경기장 등 종합체육시설의 확충에 투자를 집중할 수 있도록 추계하였습니다.
  환경보호분야는 쾌적하고 청정한 녹색도시로의 탈바꿈을 위하여 환경기초시설의 유지관리, 면단위하수처리장 설치, 농어촌마을하수도 정비사업과 연안정비사업 등에 집중 투자가 이루어지도록 재정규모의 9%로 전망하였습니다.
  사회복지 분야는 소외계층에 대한 지원 및 투자확대로 삶의 의욕을 고취하고자 노인, 청소년 및 저소득층에 대한 지원사업을 확대하고 노인복지회관 및 청소년수련관 건립 등 중장기적인 사회복지 기반시설을 확충해 나가도록 15%로 전망하였습니다.
  다음은 83페이지입니다.
  보건분야는 1%로 추계하였습니다.
  열악한 의료시설을 대체할 공공보건시설의 확충과 인구증대를 위한 출산장려금 지원 등에 중점을 두어 추계하였습니다.
  농림해양수산 분야는 자체 재원의 18%에 해당합니다.
  지역특화 산업기반을 구축하고 농산어촌을 관광자원화하여 주민소득을 증대시키고자 농산어촌 산업경쟁력 강화사업,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 백두대간 생태교육장 및 목재문화체험장 조성, 해양관광 진흥사업 등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는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산업․중소기업 분야는 재원규모의 8%에 해당합니다.
  차별화된 거점산업 육성으로 지속가능한 성장동력을 확보하고자 설악산 오색로프웨이 조성, 해양심층수 단지 조성 등의 현안사업에 집중 투자하도록 전망하였습니다.
  수송 및 교통 분야는 6%를 배분하였습니다.
  동서․동해고속도로 개설에 대비하여 강원권 교통요충지로서의 성장기반을 확보하고자 군도․농어촌도로 확포장 사업을 지속 추진함은 물론, 녹색성장을 위한 자전거도로의 확충 등에 역점 투자하는 것으로 추계하였습니다.
  국토 및 지역개발 분야는 9%에 해당하며, 군민 모두에게 맑은 물을 공급하고 산업단지 육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로 주민 소득향상에 기여하고자 급수취약지역에 대한 식수원 개발, 소도읍 육성사업, 도시계획도로 개설, 그리고 제2농공단지 조성 등에 역량을 집중하는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기타 각 분야별 주요 투자사업에 대한 상세한 재원계획은 111페이지에서 143페이지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2009년부터 2013년까지의 중기지방재정계획에 대해서 간략히 보고를 드렸습니다.
  본 계획은 5년간의 계획으로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대내외 환경의 변화와 투자여건의 변화로 실제 예산과는 다소의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널리 양해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본 중기지방재정계획을 바탕으로 우리군의 미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서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가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본 계획의 운용에 김준식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의 많은 지원과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본 계획의 보완사항이나 발전사항에 대하여 의견을 주시면 적극 반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장시간 경청해 주신 김준식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께 다시한번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준식   기획감사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중기지방재정계획은 투자재원의 배분 및 사업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기 위한 기본적인 계획입니다.
  재정운영이 계획성있고 건전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의원 여러분께서는 예산안심의시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0 휴회결의(의장 제의) 

(10시 26분)

○의장 김준식   다음은 휴회결의를 하고자 합니다.
  휴회결의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내일부터 12월 21일까지 9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것으로 오늘 회의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제159회 양양군의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27분 산회)


양양군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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