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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양군의회 회의록

Yangyang Coun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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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96회 양양군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1호

의회사무과


2014년 1월 21일(화)  10시 14분  개의


  1.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2. 1. 제196회 양양군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3.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4. 3. 2014년도 상반기 군정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의 건

  1. 부의된 안건
  2. 1. 제196회 양양군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3.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4. 3. 2014년도 상반기 군정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의 건(양양군수 제출)
  5. 가. 기획감사실
  6. 나. 민원봉사과

(10시 14분 개의)

○의장 김일수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96회 양양군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사무과장님 나오셔서 집회에 관한 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과장 문종수   안녕하십니까? 사무과장 문종수입니다.
  제196회 양양군의회 임시회 집회에 관하여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금번 소집된 임시회는 지방자치법 제45조제2항 및 제3항의 규정에 의거 지난 1월 16일자 양양군의회공고
제2014-1호로 집회 공고하여 오늘 제196회 양양군의회 임시회를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부의된 안건으로는 2014년도 군정주요업무 보고의 건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집회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일수   방금 사무과장으로부터 보고를 들은바와 같이 금번 임시회는 2014년도 군정주요업무보고를 청취하기위한 임시회가 되겠습니다.

1. 제196회 양양군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10시 15분)

○의장 김일수   그럼 의사일정 제1항 제196회 양양군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번 임시회 회기는 지난 간담회에서 협의한 바와 같이 오늘부터 1월 27일까지 7일간으로 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은 기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10시 16분)

○의장 김일수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원 여러분께서 양해를 해 주신다면 제가 지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현수 의원, 김우섭 의원으로 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제196회 양양군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 의원은 김현수 의원, 김우섭 의원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2014년도 군정주요업무 보고의건( 양양군수 제출)

(10시 17분)

○의장 김일수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14년도 군정주요업무 보고의건을 상정합니다.
  업무보고는 군수님으로부터 군정전반에 대해 보고를 받은 후 실과소 업무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군정전반에 대한 군수님의 군정보고가 있겠습니다.
  군수님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군수 정상철   존경하는 김일수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2014년 청마의 해가 밝은지 엊그제 같은데 벌써 1월의 후반을 맞았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다시한번 김일수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의 가정에 행복과 건강이 늘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오늘 양양군의회 제196회 임시회를 맞이하여 2014년도 우리군이 역점을 두고 추진할 군정 주요업무에 대해 보고 드리게 됨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합니다.
   지난 한 해 의정활동에 혼신을 다해 오시면서 군민의 삶의 질 향상과 군정 발전을 위해 물심양면으로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으신 김일수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에 진심으로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금년 한 해는 환동해권 관문 도시로서의 입지를 견고히 해 나아가고자 합니다.
  우리 양양국제공항은 중국 23개 지역을 연결하는 하늘길이 열리고 이를 발판으로한 대단위 관광단지 조성을 통해 명실공히 국제공항으로서의 입지를 견고히 하고 관광산업을 우리군의 핵심 사업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올 한해, 군정 발전을 위해 청마와 같이 전진을 위한 쉼표는 있어도 마침표는 없도록 하겠으며, 생각한대로 말하고 말하는 대로 행동하겠습니다.
  또한, 내가 아닌 우리라는 생각으로 군민과 함께 손을 맞잡고 희망을 향해 달려 나아가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군민들의 아름다운 희망을 꽃 피울 2014년도 주요업무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첫째, 일반현황 둘째, 재정현황 셋째, 2013년도 주요업무성과 넷째, 2014년도 주요업무계획 마지막으로, 2014년도 주요투자사업 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4페이지 일반현황은 유인물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5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우리군의 금년도 재정규모는 총 2,145억원이며, 이중 일반회계가 1,952억원으로 총 예산의 9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별회계는 7개 회계에 193억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6페이지 입니다
  지난 2013년 군정 주요업무 성과입니다.
  지난 해 군정을 돌이켜 보면, 오색삭도 설치사업이 시범사업 대상지에서 재차 제외됨으로 인한 군민 모두의 상실감이 가장 뼈아픈 순간이 아니었나 생각됩니다.
  그 순간의 고통과 아픔을 가슴깊이 되새기며, 10여년의 군민 모두의 한을 반드시 풀고야 말겠다는 단합된 힘으로 서로를 아우르고 결집하는 소중한 한 해였으며, 새로운 꿈과 희망을 가슴깊이 품을 수 있었던 한 해였습니다.
  또한, 양양군 인재육성 장학재단 설립을 통해 미래 우리군을 이끌어갈 우수한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한 뜻 깊은 해였다고 자부합니다.
  군민과 더불어 이 자리에 계시는 의원님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가 삼위일체가 되어 열심히 노력한 결과, 서면 해담마을이 대한민국 농촌마을대상을 수상하였으며, 귀농귀촌사업 평가에서 동상을, 농촌 지도사업 종합평가에서 최우수상을 받았으며, 농촌 생활환경 정비사업에서 우수상을 받는 등 크고 작은 각종 평가에서 수상을 함으로써 군정의 발전하는 모습을 널리 알린 귀중한 한 해였다고 확신합니다.
  다음은 8페이지입니다.
  이어서, 각 분야별 성과에 대해 간략히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활력있는 미래도시 구축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군도와 농어촌도로, 도시계획도로를 개설하여 지속적인 교통인프라를 확충하겠으며, 다양한 생활 기반시설 확충과 기업지원, 일자리 창출을 통해 군민의 정주의식을 고취시키고 가계경제의 안정화를 도모하였습니다.
  또한, 농산어촌 생활환경 개선과 농어업 경쟁력 강화, 산림보호 및 자원화로 희망이 있는 농어촌을 만들고자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다음은 10페이지 입니다
  건강하고 따뜻한 보건복지를 펼치기 위하여 취약계층에 대한 생활안정 지원은 물론, 사회복지시설과 복지서비스 지원을 강화해 다양한 양질의 보건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부단히 노력하였습니다.
  더불어, 관광인프라 구축과 문화재 보수 및 문화예술 활성화로 지역의 정통성을 이어 갔으며, 읍ㆍ면별 균형있는 체육시설을 확충해 군민 건강 증진과 여가생활의 기틀을 마련하였으며, 각종 체육시설 확충과 특히, 전국단위의 각종 대회 유치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이바지 하였습니다.
  다음은 12페이지입니다.
  녹색쌈지공원 조성과 용호리 비위생 매립지 정비로 친환경 녹색환경을 조성하여 쾌적한 생활환경을 만들고자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개인하수처리시설 위탁관리와 강현 하수종말처리시설 완공으로 맑고 깨끗한 수질관리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였습니다.
  군민과 함께하는 참여행정을 구현코자 끊임없이 노력하였으며, 지역 인재육성의 요람인 양양군 장학재단을 설립하였고, 행정역량 강화와 재해 예방에도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지금까지 보고 드린 지난해의 성과는 이 자리에 계시는 김일수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그리고 우리군의 주인인 군민 여러분의 군정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가 있었기에 가능했던 일이라 생각하며 다시한번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다음은 14페이지입니다.
  이어서, 2014년 주요업무계획에 대해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금년도 역점시책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금년 한 해는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 품격있는 창조도시 조성, 따뜻하고 행복한 복지구현, 매력있는 관광레저 기반구축, 생동하는 농어촌 육성, 고객만족 신뢰행정 실현의 여섯 가지 역점시책을 바탕으로 뜨거운 열정과 냉철한 판단으로 하나하나 착실히 추진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해 나아가겠습니다.
  다음은 16페이지입니다.
  역점시책별 세부사업에 대해 보고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기업유치 및 일자리 창출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겠습니다.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문화관광형 시장으로 육성하고 지속적인 문화예술 공연 개최로 지역 경제 활성화의 원동력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사회적 기업 및 마을기업 육성과 발전소 주변 주민 소득사업 지원으로 가계 경제의 안정화를 도모하겠으며, 취약계층에 대한 일자리 창출로 서민생활 안정화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제2그린 농공단지 조성을 앞당겨 인구 증가는 물론, 일자리 창출과 경제 회생의 발판을 마련하도록 추진에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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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두 번째, 삶의 가치 향상을 위해  품격있는 창조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도로 기반시설 확충을 위해 군도와 농어촌도로에 대한 확포장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지역 발전의 디딤돌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청정 1급수인 남대천의 맑은 물을 모든 군민이 마실 수 있도록 상수도 시설 확충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하수종말처리시설 개선과 하수관거 정비를 통해 공공수역에 대한 수질개선에도 앞장서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농어촌 주택개량과 노후 공동주택 시설보수, 농어촌 빈집 정비로 삶의 터전에 대한 애향심을 고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20페이지입니다.
  현북면과 현남면, 강현면 지역에 추진하고 있는 면소재지 종합 정비사업을 착실히 추진해 지역 균형발전은 물론,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하천 정비와 범부교 재가설 사업의 조속한 마무리로 재해 예방은 물론, 주민 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방범용 CCTV 설치와 재난대응 훈련, 물놀이 안전시설 설치 및 양양소방서의 조속한 신설을 통해 군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다음은 22페이지입니다.
  세 번째로, 나누고 보태며 함께하는 따뜻하고 행복한 복지를 구현하겠습니다.
  우리 사회의 저소득층과 소외계층에 대한 자활근로사업의 확대와 생활안정을 위한 각종 지원을 통해 스스로 자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다양한 자원봉사활동을 전개하고 종합사회복지관 운영에 내실을 기해 맞춤형 복지정책을 정착시킬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장애인의 자립과 재활을 위해 저소득 장애인에 대한 복지지원을 비롯해 장애인 편의시설과 사회참여 활동의 확대 등 기초생활 지원에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노인복지시설 운영과 어르신을 위한 종합서비스 지원으로 어르신들의 복지서비스가 한 차원 향상될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다음은 24페이지입니다
  여성의 사회참여 기회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다문화 가정과 저소득 한 부모 가정에 대한 지원으로 가정생활의 안정화에 힘쓰겠으며, 드림스타트 사업과 아동보호 지원을 통해 아동 권익 향상에도 부족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급성 감염병 관리와 건강생활실천으로 군민 의료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방문건강관리와 심혈관 질환, 구강보건 등 군민이 원하는 맞춤형 건강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특히, 나트륨 저감 운동과 유통식품 안전관리, 식중독 예방, 집단 급식소 지도ㆍ점검 등으로 예방적 위생관리가 정착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26페이지입니다
  네 번째로, 지역 브랜드 가치제고로 매력있는 관광레저 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현산 문화제와 대보름 다리 밟기 행사를 통해 아름다운 우리의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시켜 나아가도록 하겠습니다.
  읍ㆍ면 농악대와 양양 문화원 사랑방 사업, 지역문화 발굴 육성으로 다양한 문화예술을 꽃피울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또한, 오색약수터와 선림원지 주변을 종합 정비하고 지정 문화재를 보수 정비해 소중한 문화유산이 훼손되지 않도록 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이와 더불어, 양양국제공항 관광단지 조성과 지경 관광지 조성, 남애 해양리조트타운 조성, 잔교리 수목원 조성 등 대단위 관광인프라 확충 사업들이 반드시 추진되어 명실공히 관광의 중심도시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사업추진에 모든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28페이지입니다.
  서두에 말씀 드린바와 같이 지난 해 오색삭도 설치사업이 시범사업 대상지에 선정되지 못함에 따라 우리군 미래의 청사진에 어두운 그림자가 있지 않을까 걱정하시는 군민들의 불안을 금년에는 반드시 종식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오색삭도를 전담하는  별도의 추진단을 구성하고 돌다리도 두들겨 가는 심정으로 환경부와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반드시 군민 여러분의 가슴에 희망의 불씨를 안길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결집해 나아가겠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김일수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께서도 오색삭도 설치사업이 반드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또한, 오색집단시설지구 정비와 지경 국민여가 캠핑장 조성으로 시대 흐름에 걸맞는 관광 기반시설을 확충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송이와 연어축제를 세계적인 축제로 육성하고 황(금)어 축제의 확대와 마을단위축제가 주민 소득과 연계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관광객을 유치하겠습니다.
  종합운동장 조성사업이 기한내 완공될 수 있도록 추진에 박차를 가하겠으며, 야외 운동기구 설치와 현남중학교 인조 잔디 운동장 조성 등 체육시설 확충에도 부족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생활체육의 저변확대와 장애인 및 어르신 체육활동 지원을 통해 군민생활체육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올해에도 KBS 양양 전국 사이클 선수권 대회와  8. 15경축 양양 실업 사이클 대회, 전국요트대회 등 각종 체육대회를 유치해 지역경제를 활성화시켜 나아가겠습니다.
  다음은 30페이지입니다
  다섯 번째로, 농어업인 삶의 질 향상을 통해 생동하는 농어촌을 육성하겠습니다.
  녹색농촌체험마을 조성과 마을권역단위 종합 정비사업으로 농촌의 관광자원화를 도모하겠으며, 여성농업인 개인작업 환경개선은 물론, 농촌건강 장수마을을 육성해 농업인의 복지증진에 힘쓰겠습니다.
  또한, 농산물 산지유통 저장시설과 로컬푸드 지원 사업을 통해 농민들이 안심하고 생산할 수 있는 농특산물의 유통체계를 구축해 나아가겠습니다.
  농업 생산성 향상을 위해 농로포장 및 기계화 경작로 확포장으로 농업기반을 정비하겠으며, 고품질 표고버섯 생산기술 지원과 설악산 산양산삼을 우리군의 향토 산업으로 적극 육성 하도록 하겠습니다.
  한우 사육기반 조성을 위한 조사료 생산기반 확충과 생산비 절감 시설 지원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가축분뇨처리 개별시설 지원과 액비 저장조 지원으로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고품질 축산물이 생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32페이지입니다.
  우렁이 농법단지 육성과 맞춤형 최고품질 쌀 단지 육성으로 친환경 농업기반을 만들어 가겠으며, 친환경 농자재 공급 및 친환경 농업 실천 지원으로 친환경 농업을 육성토록 하겠습니다.
  산림자원 육성을 위해 숲 가꾸기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으며, 산림 재해방지 조림사업도 적극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주요 도로변 녹지대 조성과 생활권내 소공원 관리로 군민에게 쾌적한 쉼터가 제공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수산종묘 매입방류 및 연안바다 목장화 사업, 동해안형 해삼섬 조성 등 수산자원 조성으로 안정적인 생산기반 속에서 어업 소득이 증대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어업용 면세유 지원과 어촌체험마을 조성으로 어업인 생활안정에 힘쓰겠으며, 해안림 및 해안사구 복원과 해양폐기물 정화활동으로 친환경 연안관리에도 부족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4페이지입니다
  끝으로, 여섯 번째, 소통과 협력으로 고객만족 신뢰행정을 실현하겠습니다.
  민원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민원실무 및 친절교육을 실시하고 신규 주민등록증 출장 발급 및 민원상담관제를 적극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군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행정참여를 위해, 주민심사평가제와 주민참여 예산제를 적극 추진하겠으며, 주요사업장 방문 및 주요업무 평가를 실시해 행정역량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군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밀레니엄 양양 아카데미를 보완 발전시켜 평생교육의 장을 마련하고 양양군 인재육성 장학재단의 효율적 운영과 장학기금 조성에 박차를 가해 조기에 지역인재 육성의 요람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다목적실 신축과 친환경 무상급식 지원 등 다양한 교육지원 사업을 통해 교육 여건을 개선해 나아가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보고 드린 사업들이 착실히 추진되기 위해서는 저를 포함한 공직자의 마음가짐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내일을 위해 마냥 오늘을 포기하지 않고 어제의 실패에 절망하여 오늘을 허비하지 않으며, 오로지 지금 주어진 시간에 충실해 오늘을 아름답게 꽃피울 수 있도록 매 순간 순간에 최선을 다하는 공직 분위기를 만들어 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이번 제196회 임시회를 맞이하여 의원님 여러분의 의정활동에 크나큰 보람과 영광이 함께하며 항상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시길 기원합니다. 
  이상으로 2014년도 군정 주요업무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장시간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김일수   군수님, 수고하셨습니다.
  아무쪼록 계획된 사업들이 원만히 추진되어 지역발전을 한걸음 앞당길 수 있도록 군정을 이끌어주시길 당부 드리겠습니다.
  이것으로 군수님의 군정 전반에 대한 보고를 마치고 정회후 계속해서 부서별 업무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휴식 및 자료 준비를 위하여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11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43분 정회)


(10시 54분 속개)

○의장 김일수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지금부터 부서별 업무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가. 기획감사실 

(10시 54분)

○의장 김일수   먼저, 기획감사실 소관업무에 대해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기획감사실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감사실장 박상민   안녕하십니까? 기획감사실장 박상민입니다.
  2014년도 업무계획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오늘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현황, 2013년 주요성과, 2014년 목표및 추진전략, 2014년 주요업무계획,  주요사업 예산 현황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현황에 대해서는 의원님들께서 잘 아시기 때문에 보고를 생략하겠습니다.
  2013년 주요성과에 대해서도 다른 부분들은 생략을 하고 예산분야에 대해서만 한 가지만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저희가 작년도에 교부세를 예년보다 5.8% 늘어난 1,033억원을 확보를 했습니다.
  이것이 확정되어서 내려온 것이 금년 1월초에 추가로 더 와서 85억원 정도가 교부세가 더 와서 금년도 추경 재원이 원활하게 편성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별교부세도 예년에 비해서 30%이상을 더 받아와서 6건에 29억원의 예산을 받아왔습니다.
  다음은 2014년도 목표 및 추진전략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18쪽이 되겠습니다.
  금년도에는 미래발전 청사진 제시와 선택과 집중의 예산편성, 감사 혁신으로 공직윤리 고취, 군정홍보 마케팅화등 종합기획 조정으로 군정 비전 제시를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금년도 주요업무 계획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20쪽이 되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 잘 아시는 내용이기 때문에 제목위주로 간략하게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쪽 첫 번째, 군정기획 조정 및 열린행정 실현이 되겠습니다.
  군정과제 선정 및 관리입니다.
  동해, 동서고속도로의 개통에 대비한 비젼과 전략 목표를 단기, 중기, 장기 과제로 구체화해서 여건변화에 능동적으로 신속히 대응하는 체계적인 개발을 실현토록 하기 위해서 군정과제를 선정 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군정과제 초안작성은 저희가 7개 과제에 21개 추진전략에 108개 사업을 작년 10월달에 작성을 해서 실과소에 돌려서 실과소에 초안 검토 및 보완을 해서 12월까지 다 받았습니다.
  금년 1월달 현재 검토중에 있는데 1월 말까지 모든 검토를 해서 확정을 지은다음 2월중에 군정과제 보고회를 거치도록 하겠습니다.
  군정과제 사후관리 방안으로는 개인별 업무를 공유해 협업하는 업무 매뉴얼로 활용하고 업무 계획 변경 및 신규사업 추진시에는 군정과제에 변경계획을 수립하고 충분한 검토과정을 거쳐서 반영하도록 하고 주기적인 추진상황 점검으로 군정 컨트롤 타워 기능을 활성화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21쪽, 군정기획 조정기능 활성화가 되겠습니다.
  군정의 일관성 있는 추진과 부진 및 문제 사업에 대한 해결방안 모색으로 행정의 지속성 유지를 목적으로 금년도에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22쪽이 되겠습니다.
  군정설명회 개최가 되겠습니다.
  금년도에는 선거가 있는 해가 되겠습니다.
  그래서 예년에 하던 방식의 군정설명회는 선거법에 저촉이 되기 때문에 못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유인물을 나눠드리지는 못하고 6개 읍면을 순회하면서 기존의 주민, 지역 기관 단체장과 이장, 부녀회장님을 모시고 구두로 제가 군정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한 후에 군수님 주재로 간담회를 하는 형식으로 진행을 하되 2월 5일, 6일, 7일 3일간 오전, 오후로 나눠서 6개 읍면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3쪽이 되겠습니다.
  국회의원 초청 간담회가 되겠습니다.
  군정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상호 유기적 협력체계 유지를 위해서 금년도에도 4월초와 9월초에 두 차례 나눠서 국회의원 초청 간담회를 실시하겠습니다.
  다음은 24쪽이 되겠습니다.
  연암 박지원 기념비 건립이 되겠습니다.
  이 사항은 지난번에 예산편성 사항별 설명때도 보고를 드린바 있습니다만 연암 박지원이 부사로 재임하면서 선정을 베푼 역사적 사실을 관광자원으로 만들기 위한 기념비를 건립토록 하겠습니다.
  설치 시기는 저희가 여론수렴을 거쳐서 4월∼5월경에 하려고 하는데 일단은 저희가 연암 박지원 선생이 자연경관을 가지고 이야기를 했기 때문에 남설악 지역에 1차적인 것을 하기로 했는데 여론 수렴을 거쳐서 제2, 제3의 장소도 하는걸로 검토를 하겠습니다.
  다음은 25쪽, 군정발전 자문위원회 구성 운영이 되겠습니다.
  군정 현황에 대한 전문가의 자문과 정책 제안을 통해 파워 브랜드 육성을 위한 지역발전 전략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 군정 발전 자문위원회를 구성ㆍ운영토록 하겠습니다.
  구성인원은 30명 정도로 하고 4개 분과를 만들되 그 분과는 지역경제, 문화관광, 도시개발, 일반행정 이렇게 해서 정기회의는 연 2회 정도로 하고 분과별 회의는 수시로 하도록 해서 군정주요 현황에 대한 과제를 선정해 나가고 그것을 또 추진하고 그것을 피드백해서 발전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6쪽, 지역브랜드 슬로건 개발이 되겠습니다.
  현재 도시브랜드 슬로건이 지역이미지와 부합되지 못해서 잘 사용이 안되고 마케팅에 한계가 있어서 지역 경쟁력 제고 및 브랜드 파워 강화를 위해서 독창적인 도시브랜드를 개발 용역을 지금 수행중에 있습니다.
  저희가 작년 6월달부터 시작이 됐는데 아직까지 마무리가 안돼서 금년 7월까지로 저희가 기간을 연장을 해줬습니다.
  그래서 7월까지 중간보고회 개최와 의견수렴을 거쳐서 11월달에 최종 보고회를 한 후 금년도에 특허 상표 등록까지 마치는 걸로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대학생 문화봉사활동 추진이 되겠습니다.
  예전에 봉사활동이 농활 그런 봉사활동도 있었는데  이제는 시대가 변하고 그러기 때문에 대학생 문화봉사활동을 새로운 트렌드이기 때문에 이렇게 추진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은 젊은이들이 다시찾는 양양으로 만들어가고 우리군의 인지도 및 매력도 향상으로 브랜드 가치를 제고하기 위해서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작년도에도 저희가 8월 20일부터 22일까지 2박 3일간 원일전리에서 40명이 와서 문활을 했었는데 상당히 효과가 있었다고 자체 분석을 하기 때문에 금년도에도 8월달 여름방학과 12월 겨울방학 2차에 걸쳐서 하고자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주요 내용은 1가구 일손맺기, 문화공연, 전통문화 계승등의 사업등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28쪽에 양양군 캐릭터 상품개발이 되겠습니다.
  우리군의 캐릭터를 인형, 악세사리등 상품으로 제작해서 지역의 인지도 제고 및 소득을 창출하는 그런 사업이 되겠습니다.
  이 사업은 한국 콘텐츠 진흥원 공모사업에 저희가 당선이 되어서 추진하는 그런 사업이 되겠습니다.
  주관 기관이 (주)매스씨앤지로 지난번에 우리 캐릭터를 만든 회사가 되겠습니다.
  상품을 개발을 하고 있는데 개발이 금년 5월까지 다 끝나게 되면 그것을 가지고 와서 저희 관내에 오산선사유적박물관, 관광안내소, 낙산사등에 상설매장을 설치해놓고 판매를 해서 판매수익을 나누는 그런 사업이 되겠습니다.
  개발상품으로는 인형, 문구, 악세사리, 티셔츠, 양말등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29쪽 일반 농산어촌개발사업 추진이 되겠습니다.
  저희가 농산어촌 개발사업에 읍면 소재지 정비 종합사업과 권역단위 종합 정비사업, 지역창의 아이디어 사업, 지역역량강화 사업등으로 나누어 지는데 의원님들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소재지 정비사업은 현재 현남, 현북, 강현이 진행되고 있고 명년도 사업으로 서면을 현재 신청하려고 계획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 권역단위 종합정비 사업은 수동골, 탁장사권, 구룡령권 이렇게 있는데 현재 문제점이 수동궐에서 나타나듯이 여러개 마을이 함께하다보니까 문제점이 있어서 이런것이 우리군만 아니라 전국적으로도 이런 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이것을 권역단위보다 마을권으로 변경해서 사업을 추진한다고 지침이 왔습니다.
  저희도 거기에 맞춰서 사업을 진행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30쪽에 양양 8경 이미지 선정및 관리 강화사업이 되겠습니다.
  양양 8경에 대한 대표적인 이미지 선정을 통해서 추상적 개념에서 구체적인 상징물로 재탄생을 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이 내용은 현재 양양 8경을 지정해 놓았지만 그 이미지가 어떤것이라도 정확하게 사진으로 규정되어 있는게 없어서 현재 문화관광과에서 저희 관내 관광 사진 공모전을 하고 있습니다.
  거기에서 지난 1월 16일까지 마감이 되었는데 거기서 양양8경도 같이 받았는데 이미지를 장소별 4점씩을 선정을 해서 군민선호도를 조사를 해서 거기서 최종안이 선정되면 그것을 가지고 우리 양양8경 조례에 이미지로 넣는 규칙을 넣어서 그것만 사용하도록 해 나가겠습니다.
  31쪽 평가통계 내실화 및 국내외 교류 활성화 사업이 되겠습니다.
  군정 주요업무 평가 실시가 되겠습니다.
  군정 주요업무에 대한 통합적인 선거관리 체계 구축을 위해서 연 2회 군정업무 평가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2쪽에 통계연보 발간이 되겠습니다.
  한해를 마무리하게 되면 전년도의 통계 자료들을 가지고 통계연보를 작성하게 되는데 금년도에도 저희가 2012년도 기준으로해서 통계연보를 작성해서 행정의 기본 자료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3쪽에 국내외 교류 내실화 사업이 되겠습니다.
  현재 국내교류는 군포시와 송파구, 특수지역으로 경희대학교, 인제대학교 일산 백병원, 해군 52전대 및 양양함이 되겠고 국제교류는 현재 다섯군데가 되어 있는데 금년도에도 작년도부터 교류가 확대 추진되는 광주광역시 광산구와 경북 성주군도 저희가 추진해보려고 현재 검토를 하고 있습니다.
  국제교류는 영어권 및 중국 양양구에 민박교류도 검토를 하고 있는데 안이 확정되면 의회에 와서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5쪽에 제안공모 실시사업이 되겠습니다.
  군민의 창의적 의견과 제안을 군정 및 시책에 반영하기 위해서 제안 공모를 연중 계속 받고 있습니다.
  금년도에도 계속 제안공모 사업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6쪽에 전략적 예산 확보 및 재정운영이 되겠습니다.
  주민참여 예산제 운영입니다.
  예산의 편성과정에 군민의 자율적 동참으로 참여행정을 실현하기 위해서 예산편성 설문조사, 예산공개, 재정고시, 예산낭비 신고센터 운영을 금년도에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38쪽에 의존재원 확충사업이 되겠습니다.
  국도비 보조대상사업 발굴 및 예산확보를 위한 광범위한 노력을 금년도에도 경주해서 서두에 2013년도 성과에 대해서 보고를 드린 것처럼 많은 예산을 확보해서 군정사업에 반영해서 추진해 사용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39쪽에 예산 효율화 추진이 되겠습니다.
  이 사업의 목적은 관례ㆍ답습적 예산사용과 관행 및 소모성 예산편성을 적극 개선해 나가는 사업이 되겠는데 저희가 집행과정에서 불요불급한 예산은 다시 절감예산을 편성해서 경제살리기와 서민생활 안정에 재투자 하겠습니다.
  다음은 40쪽 재정 관리제도 운영사업이 되겠습니다.
  재정 관리제도를 계획적인 재정운영을 하기 위해서 중기 지방 재정 계획을 매년 수립을 해서 운영하고 있는데 금년도에도 중기지방 재정계획을 내실있게 수립해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1쪽에 사회단체보조금 운영사업이 되겠습니다.
  공익분야 사회단체 활동 지원을 통한 지역발전을 도모하는 사업으로서 금년도에도 사업예산이 3억 7,600만원인데 저희가 1월 16일까지 신청을 받았는데 36개 단체의 신청이 들어왔습니다.
  1월중에 심사를 마쳐서 2월부터 사업이 지원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2쪽, 차입금 상환 관리가 되겠습니다.
  지방채 원리금의 연차별 상환으로 채무 및 이자부담감을 경감해 나가는 그런 사업이 되겠는데 작년도나 재작년도부터 1년에 40억 이상씩을 부채를 상환해 왔는데 금년도에도 41억원 정도를 상환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3쪽, 청렴한 공직사회 구현 및 공정한 법무집행 사업이 되겠습니다.
  자체감사 실시 및 상급기관 감사 수감사항이 되겠습니다.
  자체감사 내실화 및 상급기관 준비로 공직분위기를 쇄신해서 원활한 군정수행을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금년도에는 저희가 종합감사, 회계감사, 일상경비 감사, 사회단체 보조금 감사, 기타 직무감사 활동을 활발하게 펼쳐 나가겠습니다.
  강원도 종합감사는 주기가 3년 주기로 되어 있어서 2015년도에 저희가 강원도 종합감사를 수감하게 되겠습니다.
  다음은 44쪽, 공직윤리 확립을 위한 청렴시책 추진입니다.
  부패방지 시책 추진을 통한 공직자 공직윤리 기강 확립 사업이 되겠습니다.
  이 사업에는 공직자 재산 신고와 공직윤리 시책 추진등의 사업에 있어서 올해도 계속해서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5쪽, 공정하고 정확한 법무행정 추진이 되겠습니다.
  소송사건에 대한 승소율 제고로 적법성 확보와 행정 신뢰도 향상을 위해서 금년도에도 직원들의 소송 업무와 자치법규 업무를 강화하는등 저희가 그 업무를 효율적으로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소송이 계류중에 있는것은 15건이 있는데 고문변호사등을 통해서 열심히 대응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46쪽, 자율적 내부통제 시스템이 되겠습니다.
  이 사항은 청백-e시스템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주로 부조리가 많이 발생하는 그런 업무에 연계되어서 이 프로그램이 설치가 되어 있어서 거기서 직원들이 업무를 할 때 조금이라도 이상하거나 일탈행위가 발생될때는 자체로 이 프로그램에서 잘못됐다는 것이 메시지가 뜨는 그런 시스템인데 이것을 통해서 자기 진단을 하고 자기 통제및 감시를 강화해 나가는 사업인데 금년도에도 이 사업을 내실있게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7쪽에 다양하고 효율적인 군정홍보 사업이 되겠습니다.
  수도권 도심 디지털 LED전광판 홍보 사업이 되겠습니다.
  관광, 축제등 수요자 중심의 체감형 홍보로 수도권 관광객 유입을 위해서 금년도에 저희가 서울 도심 다중 집합장소에 전광판 5개소를 설치해서 홍보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홍보는 여름해변에는 시기 3개월전부터 실시를 하고 송이와 연어축제때도 그 시기에 맞춰서 사전에 광고를 하도록 해서 효과를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48쪽, 각종 언론매체를 통한 군정 홍보가 되겠습니다.
  금년도에도 청정관광 이미지 중점 홍보로 관광객 유입증대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하는데 언론매체를 적극 활용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49쪽, 양양소식지 발간사업이 되겠습니다.
  저희가 작년 10월달까지 소식지 면수를 8면으로 했는데 조금 더 주민들에게 많은 사항들을 알려드리기 위해서 작년 11월부터 소식지 면수를 8면에서 12면으로 늘렸습니다.
  금년도에는 6월 선거 끝날 때까지는 군정 계획이나 실적으로는 홍보할 수 없어서 일반 주민들의 일반 상식이라던지 주민들이 알아야 될 내용 위주로 편집을 해서 배부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기획감사실 소관 주요업무에 대해서 보고를 간략히 드렸습니다.
  5번에 주요사업 예산현황은 유인물로 대체토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일수   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감사실장 박상민   잠깐, 한가지 보고를 더 드리겠습니다.
  지역행복 생활권 사업 추진 계획이라는건 별도 보고서외에 유인물을 드렸는데 저희가 주요업무 보고서를 다 유인물을 편집을 해서 의회에 넘긴후에 지난 주말에 지역행복 생활권 사업이라는 것이 도에서 확정이 되어서 내려왔습니다.
  여기에 대해서 간략히 추가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지역행복 생활권 사업이라고 하는 것은 박근혜정부가 들어와서 지역행복 생활권을 구축하여 지역간 상생발전및 주민복리 증진에 필요한 지역발전 정책을 추진하는 그런 사업이 되겠습니다.
  여기에서 지역행복 생활권의 개념은 주민들이 불편없이 기초 인프라, 일자리, 교육, 문화, 복지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일상생활의 공간이다라고 이렇게 공간적 범위를 나타내는데 주민의 공공, 상업서비스 이용 공간을 기반 마련을 위해서 이웃 시군이 연대해서 자발적으로 설정한 권역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우리 지역 행복 생활권의 유형은 농어촌 생활권과 도농교류 생활권, 중추도시 생활권 이렇게 세가지가 있는데 저희군은 농어촌 생활권에 해당이 되겠습니다.
  그 다음 페이지 보시면 그러면 지역행복 생활권에 대한 정부 지원은 지역발전 위원회를 중심으로해서 범부처 통합지원 체계를 구축해서 사업계획을 여기에 맞게 제출하면 예산지원이 되고 그 지원된 예산을 가지고 지역 실정에 맞게 사업을 추진해 가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지역행복 생활권은 기초자치단체에 두 개내지 네 개의 지리적으로 연속된 지자체가 생활권을 구성을 해서 공동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그런 사업이 되겠는데 저희는 양양, 속초, 고성 3개 시군이 한 생활권으로 구성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여기서 생활권으로 구성만 되었고 아직까지 구체적인 사업대안은 나오지 않았는데 마지막 페이지에 보시면 여기에 대한 발전계획을 수립을 해서 도를 통해서 중앙부처에 신청을 하게 되는데 발전계획 수립은 2014년도부터 2018년까지 5개년 계획으로만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박근혜정부까지만 하는걸로 되어 있고 공간적 범위는 아까 말씀드렸듯이 우리 권역별로 하는데 저희는 양양, 속초, 고성 3개 시군이 되겠고 내용적 범위는 생활권 비전, 발전전략 및 사업계획과 추진체계등을 수립하는 걸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지역연계 협력 사업의 예시를 보면 학교급식 지원센타 설치, 웰리스 식품 산업 구제 고도화 사업, 박물관등 각종 전시시설 통합 네트워크 사업, 중소유통 공동 도매 물류센타 건립, 화장장 및 납골당 리모델링 공동 이용 이런 사업들이 되겠습니다.
  앞으로 3개 시군이 서로 협의를 해서 이런 사업들을 공동으로 추진해서 그 이익이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일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까?
  김택철 부의장님.
김택철 의원   실장님, 금년도 짜지게 짜여진 시책사업 잘 설명들었습니다.
  하여튼간 시책을 알차게 효율적으로 추진해서 우리 양양군이 타시군보다 앞서가는 그런 한해가 되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감사실장 박상민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택철 의원   네. 이상입니다.
○의장 김일수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실장님, 우리군에 5대 대표품목이 있잖아요?
○기획감사실장 박상민   네.
○의장 김일수   제가 늘 얘기하지만 예산을 집중해서 지원을 하고 해야될 부분이라고 생각하는데 이름이 좋아서 대표품목이라고 해놓은거 아니잖아요?
○기획감사실장 박상민   예.
○의장 김일수   사실상 양양한우, 산채, 산양산삼은 예산이 많이 들어가고 있습니다만 감도 하는데 많이 심었다고는 하는데 관리가 제대로 안되고 있고 산채도 예산을 예산부서에서 대대적으로 지원을 해야 될 부분인것 같은데 너무 예산이 집중되지 않아요? 품목만 해놓고.
○기획감사실장 박상민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의장 김일수   대표적인 품목이라면 농산물이 양양의 품목을 선택해서 선물을 받는다던가 선물을 한다던가하면 최고의 선물이라고 가치할 수 있는게 되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것 같고 39쪽에 예산 효율화 추진사업 보니까 상당히 잘 되어 있는것 같은데 자체사업으로 3년간 지속된 보조사업을 평가하고 향후 지원 여부를 결정한다고 했잖아요.
  이런건 적극적으로 한번 해볼 필요가 있는것 같아요. 사실상.
○기획감사실장 박상민   예. 과감하게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김일수   소송분야인데 산림과 소송문제는 어떻게 됐습니까?
  나무말이예요.
○기획감사실장 박상민   네. 네. 그게 지금 저희가 저쪽에서 주장하는 것과 우리쪽에서 하는게 다르기 때문에 매목조사를 하고 현재 진행중에 있습니다.
  공판이 열리지 않고 준비기간을 위해서 기간을 확보해서 계속 매목조사를 나무가 이동한 추적조사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의장 김일수   아직 끝나지는 않았군요?
○기획감사실장 박상민   예. 아직 끝날려면 시간이 오래 걸릴 것 같습니다.
○의장 김일수   어떻게 되는가 물어보는 사람도 있고해서 궁금해서, 주민설명회는 무슨 자료를 안준다고 했어요?
○기획감사실장 박상민   우리가 기존에 아까도 보고를 드렸지만 이것을 그전에는 나눠드리고 설명을 했는데 올해는 이걸 나눠드릴수가 없어서 그냥 읍면에 가서 군수님이 읍면의 업무보고를 받는 20분 동안에 제가 주민들 모여 계신데 가서 유인물없이 20분간 설명을 드리고 끝난 다음에 전년도에 주민 건의사항을 어떻게 처리했다는 것을 설명하고 간단회만 하는 걸로.
○의장 김일수   이거 주는게 선거법에 걸리나요?
○기획감사실장 박상민   예. 못하게 되어 있습니다.
○의장 김일수   잘 알았습니다.
  하여간 대표품목, 이것 관리 좀 잘해서 이름만 걸어놓는게 아니라 우리가 품목을 선정해놓기 보다는 지원 좀 해주시기 부탁드립니다.
○기획감사실장 박상민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의장 김일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의원이 안계시므로 기획감사실 소관 업무에 대한 보고 및 질의 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기획감사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휴식 및 중식을 위하여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13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22분 정회)


(13시 00분 속개)

○의장 김일수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나. 민원봉사과 

(13시 01분)

○의장 김일수   다음은 민원봉사과 소관업무에 대해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민원봉사과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봉사과장 오한석   민원봉사과장, 오한석입니다.
  의장님을 비롯해서 의원님 여러분들께서 항상 군정과 지역발전을 위해서 애써주시는데 감사드리면서 민원봉사과 금년도 주요업무를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55쪽이 되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현황, 지난해 주요성과, 목표 및 추진전략, 주요업무계획, 현안사업순으로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57쪽이 되겠습니다.
  우선 저희과는 6담당 정원 28명에 현재 인원은 29명이 되겠습니다.
  민원행정, 지역계획, 건축, 지적, 지적정보, 교통행정 6개 담당으로 되어 있습니다.
  분장사무 업무 보고는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저희과 예산은 28억 1,900만원으로서 군 총 예산대비 1.3%입니다.
  일반회계는 25억 7,200만원, 특별회계는 2억 4,700만원이 되겠습니다.
  61쪽에 지난해 주요성과는 보고를 생략하겠습니다.
  63쪽이 되겠습니다.
  64쪽 금년도 목표 및 추진전략입니다.
  저희과는 위민행정 구현을 통한 군민 삶의 질 향상도모에 목표를 두고 추진방침은 민원인이 중심이 되는 민원서비스, 쾌적하고 아름다운 주거환경 조성, 알기쉽고 정확한 지적정보 구축,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정책 추진에 추진방침을 두고 추진전략은 정확하고 신속한 민원서비스 확대등 5개 분야에 추진전략을 두고 과 운영을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65쪽이 되겠습니다.
  주요업무계획에 대해서 66쪽에 주민편의 민원서비스 확대입니다.
  금년도에 민원사무편람 정비를 1월과 4월, 7월, 10월에 하고 자동인증기 구입을 1월에 하겠습니다.
  또 민원 상담제 운영은 69담당으로 연중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처리 마일리지제 운영도 연중해서 연말에 우수자를 포상하도록 하겠습니다.
  친절공무원 포상대상자 선정도 매분기 전월 마지막주에 선정을 해서 포상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신규주민등록증 출장 발급도 4월과 6월, 9월, 11월에 학교에 나가서 주민등록증을 발급해 주도록 하겠습니다.
  70쪽이 되겠습니다.
  군 기본계획 수립 및 체계적 개발입니다.
  군 기본계획 및 군 관리계획 결정 변경 추진이 되겠습니다.
  전체 저희가 총 사업비가 18억원 정도 소요됩니다.
  금년도에서 내년도까지 추진해야 되는데 우선 불합리한 용도지역 또 민원이 요구된 사항 이런 부분에 대해서 군 관리계획 내지는 기본계획을 변경 결정을 해야 됩니다.
  해야 되는데 저희가 지난 2009년도에 해서 결정을 하는데 2015년도까지 사용을 하고 그 후에는 다시 변경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군 기본계획은 2020년도까지 수립을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어쨌든 금년도에 예산을 1억원 확보했습니다.
  확보했는데 1억원 가지고는 토지적성 평가 및 기후변화 재해취약성 분석밖에는 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군 관리계획을 용역을 줘서 추진을 하려면 추경에 2억원정도는 추가로 확보를 해야지만 군 관리계획을 용역을 줄 수 있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예산 반영이 된다면 군 기본계획도 같이 병행을 하게되면 18억원 정도 예산이 소요됩니다.
  다음쪽이 되겠습니다.
  71쪽에 설악산국립공원 해제지역 군관리계획 결정입니다.
  이 부분도 설악산 국립공원에서 2011년도에 해제가 됐습니다.
  됐는데 지금 현재 오색지구에 집단시설지구는 관광휴양용으로 기타 지역은 강현면 내지는 기타 관터, 안터 이쪽 부분은 농림지역내지는 계획관리 지역으로 바뀌게 되겠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을 지금 용역은 마무리를 했습니다.
  해서 앞으로는 주민의견 청취 및 의회 의견을 3월중에 받도록 하겠습니다.
  하고 또 양양군 군계획위원회 자문을 4월중에 받아서 강원도에 5월중에 신청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쪽이 되겠습니다.
  개발행위 허가가 되겠습니다.
  모든 건축물이라던지 공작물 설치라던지, 토지형질 변경이라던지, 토지분할이라던지, 토지에 물건을 쌓아놓는 행위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개발행위 허가를 받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민원인들이 왔을때 불편함이 없도록 최대한의 민원서비스를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쪽이 되겠습니다.
  건축행정 선진화 및 불량건축물 환경정비 사업의 일환으로서 농어촌 주택개량 사업이 되겠습니다.
  금년도에는 저희가 30동에 15억원을 동당 5,000만원씩 지원해주는데 융자가 되겠습니다.
  융자 금리는 연 3%에 5년 거치 15년 상환이 되겠습니다.
  농가주택으로 지정이 되게되면 취득세, 등록세, 재산세를 5년간 면제를 받습니다.
  지난해에도 30동 지원을 했는데 금년도에도 30동 지원을 해주도록 하겠습니다.
  74쪽이 되겠습니다.
  농어촌 빈집정비 사업도 10동에 1,500만원의 예산을 확보를 했습니다.
  빈집철거를 해주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쪽이 되겠습니다.
  노후 공동주택 시설보수 지원 사업입니다.
  이 부분도 금년도는 5개단지에 3,900만원밖에 예산을 확보를 못했습니다.
  지난해에는 저희가 1억 2,000만원에 9개 단지를 지원해 줬습니다.
  동당 1,500만원을 지원해 줬는데 연립하고 아파트가 우리 관내에 25동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추경에 이 부분은 확보를 더 해서 지난해 만큼은 지원이 되어야 되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의원님 예산을 좀 확보해 주십사하는 부탁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76쪽이 되겠습니다.
  사회취약계층 주택 개보수사업입니다.
  17가구에 1억 200만원의 예산을 확보하게 되겠습니다.
  국비는 8,160만원이고 군비가 2,040만원이 됩니다.
  가구당 600만원을 지원해 주는데 이것은 저희가 LH공사에 사업비를 주게되면 LH공사에서 직접 사업을 하게 되겠습니다.
  다음쪽이 되겠습니다.
  경관주택 지원사업입니다.
  금년도에 5동에 2,500만원의 예산을 확보했습니다.
  동당 500만원씩 지원이 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지난해에도 5동을 지원을 했습니다만 26동이 신청이 되어서 상당히 경합이 많이 됐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 78쪽입니다.
  지적공부의 정확성 및 민원편의 제공이 되겠습니다.
  우선 지적 기준점 정비 및 설치가 되겠습니다.
  저희가 지적 기준점을 2,700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금년도에도 100점을 추가로 더 설치를 해서 지적의 정확하고 투명한 지적측량 성과 제공을 위해서 지적 기준점을 정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79쪽에 공유토지 분할에 관한 특례법 시행이 되겠습니다.
  동일 토지안에 소유자가 2인 이상이면서 건물이 있는 경우에는 이 부분은 공유토지 분할에 관한 특례법에 의해서 처리를 해주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지난해 2건을 했습니다.
  그래서 금년도에도 이 부분에 244만원 예산을 확보했는데 이런 민원이 있을 경우에는 조사를 해서 위원장은 판사가 됩니다.
  정리를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80쪽 도로명 주소 사업입니다.
  금년도 1월 1일부터 전면 시행되는 도로명 주소 사업은 지금 저희과에서도 많이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만 일반 주민들이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어서 이 부분은 많이 홍보를 해서 금년도 1월 1일부터는 관공서에서 나가는 모든 문서는 도로명을 사용하게 되어 있고 모든 계약이라던지 행정기관의 승인을 받는 부분도 반드시 도로명 주소를 쓰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이 정착이 될 수 있도록 홍보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81쪽입니다.
  개별공시지가 조사가 되겠습니다.
  조사 대상은 113,526필지가 됩니다.
  공시지가 표준 조사를 1월, 2월에 하고 필지조사 및 산정을 2월과 3월에 하도록 하겠습니다.
  또 개별공시지가 결정고시는 5월중에 해서 확정을 시키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쪽입니다.
  82쪽입니다.
  교통질서 확립 및 선진 교통문화 정착입니다.
  우선 버스운송사업 재정지원이 되겠습니다.
  금년도에 8억 9,000만원의 예산을 확보했습니다.
  2개 업체 강원여객과 동진버스에 적자노선, 손실보상 이런 부분에 대해서 벽지내지 비수익 노선에 대해서 보상을 해주도록 하겠습니다.
  벽지노선에는 1억 6,000만원, 요금 상한제는 1억원, 비수익 노선에 6억원, 교통카드 할인지원에 3,000만원의 예산을 확보했습니다.
  다음 83쪽입니다.
  버스업계 재정지원 교통량 조사용역도 재정지원함에 앞서 교통량 조사 이 부분에 대한 용역을 해야 됩니다.
  그래서 이 부분도 2,200만원의 예산을 확보했습니다.
  상반기중에 교통량조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84쪽입니다.
  미시령 동서관통도로 통행료 감면액 지원이 되겠습니다.
  승용차가 3,300원 통행료를 받고 있습니다.
  여기에 대한 50%를 지원해 주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따라서 금년도 1,500만원의 예산을 확보했습니다.
  다음쪽입니다.
  85쪽입니다.
  주행세 운수업체 유가보조금 지원입니다.
  관내 운수업 종사자가 전부 택시는 101대입니다.
  개인이 59대, 법인이 42대, 화물이 69대, 농어촌 버스가 10대가 되겠습니다.
  그래서 유류 지원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전체 3억 1,000만원을 확보를 했습니다.
  택시인 경우에는 ℓ당 34원 50전 54원을 지원해주고 화물차인 경우에는 380원, 농어촌 버스인 경우에는 197원을 지원해 주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다음쪽이 되겠습니다.
  교통안전 시설물 확충이 되겠습니다.
  전체 5개에 11개소가 되겠습니다.
  횡단보도 조명등 설치, 교통신호등 신설, T자형 경관등 신설, 주차선 도색, 버스승강장 신설 및 교체등 해서 1억 200만원의 예산을 확보했습니다.
  민원이 발생했을때 수시 나가서 교체내지 점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87쪽입니다.
  교통안전 시설물 유지 및 관리입니다.
  저희가 4개 사업에 57개소가 되겠습니다.
  교통신호등 유지관리, 교통안전 표지판 정비, 노후교통신호 제어기 교체, 버스승강장 표지판 유지보수등 5,400만원의 예산을 확보했습니다.
  수시 민원이 발생했을 경우 나가서 점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택시 신용카드 결제기 지원이 됩니다.
  보조수량은 75대가 되고 개인택시가 59대, 법인택시가 16대가 되겠습니다.
  대당 25만원의 예산을 지원해 주는데 자부담이 5만원이 되겠습니다.
  상반기중에 지원이 가능하도록 택시업계와 협의를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현안사업 90쪽입니다.
  군 기본계획 및 군 관리계획 재정비 결정 변경건에 대해서는 앞서서 보고를 드렸습니다만 이 부분은 상당한 예산이 많이 소요되는 사업이기 때문에 어쨌든 기본계획은 당장 못한다 하더라도 군 관리계획을 금년도에 착공을 해야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예산은 1억원을 확보를 했습니다만 추경에 2억원정도 더 확보를 해서 민원 발생된 토지, 용도변경 이런 부분을 해결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91쪽입니다.
  양양 종합 여객자동차 터미널 이전사업은 지금 현재 송암리쪽에 구 고속도로 예정부지에 확정을 해놨습니다.
  2011년도에 확정을 용역을 해서 해놨는데 지금 현재 부지가 구 고속도로 예정부지입니다.
  그래서 건설교통부에서 전체적으로 동해안 구 고속도로 예정부지에 대한 용도폐지에 대한 용역을 지금 거의 마무리 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지난해 저희도 국토교통부에 한번 갔다왔는데 어쨌든 이 부분이 마무리가 되었기 때문에 원 소유자 내지는 어떤 방법으로든 매각을 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부지를 확보해서 종합여객자동차 터미널 이전을 할 계획으로 있습니다만 이 부분도 앞으로 의견 수렴을 충분히 더 해서 일부에서는 너무 여객자동차 터미널이 시내권도 떨어져 있기 때문에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있다, 이 부분을 재검토 하는것도 바람직하지 않느냐 이런 얘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건 부지를 확보한다 하더라도 사업을 함에 있어서는 다시한번 지역주민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수렴을 해서 확정을 짓는게 좋지 않을까 이런 생각을 해봅니다.
  일단은 부지확보하는데 심혈을 기울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민원봉사과 금년도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일수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정숙 의원님.  
박정숙 의원   도로명 주소 사업이 올해부터 시행이 되고 있는데 배달부들도 그렇고 아직까지 혼란이 엄청 많이 있습니다.
  여기에 대한 홍보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실 계획이신지?
○민원봉사과장 오한석   지금 이게 사실은 이렇습니다.
  과거에 100여년동안 마을명에다가 번지를 붙여서 무슨 동네 몇 번지 누구 이렇게 쓰던것을 그게 상당히 경쟁력이 떨어진다고 해서 새로 도로명 주소를 만들은것이 도로명내지 지명에다가 호수를 붙여서 만든것이 도로명 새주소입니다.
  새주소인데 지금 보니까 저도 여기와서 보니까 상당히 헷갈리는 것이 맞는것이 우리가 백여년 정도동안 마을명을 계속 하다보니까 마을이라는게 다 인식이 되어 있는데 도로명은 잘 인식을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안행부에서도 이런 부분이 조금 고민이 되는것 같습니다.
  어쨌든 저희가 이거 홍보함에 있어서는 간판이라던지 여러 가지 수많은 예산을 들여서 팜플렛이라던지해서 홍보를 하고 있는데 지금은 내 도로명 주소만이라도 알았으면 좋겠다.
  내 꺼만이라도.
  그래서 지금 주민등록증내지 면허증, 학생증 여기에 도로명 스티커를 붙혀줍니다.
  요즘도 저희가 좌담회 공공장소에 가서는 만약에 그게 안 붙여 있는 분들은 면사무소 가시던지 아니면 리장한테 얘기를 해서 그걸 반드시 붙여라.
  일단은 내 도로명 주소만이라도 알았으면 좋겠다.
  그렇게 홍보를 하고 정말이지 도로명 주소가 처음에 만들때는 마을 주민들 의견을 수렴해서 만들어서 2011년 7월 29일인가 고시를 했는데 이 부분이 정말 해보니까 잘못됐다고 인정이 될 경우에는 앞으로도 바꿀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그 비용은 원인자 부담으로 들어갑니다.
  그래서 그 부분이 상당히 검토가 어려운데 지금 이 도로명주소를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당분간 몇 년은 시간이 소요되야 되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동해대로 이러면 고성서 부산까지를 다 동해대로로 붙여났어요.
  그러다보니까 차라리 동해대로 주청리 주청 동해대로 몇 호 나갔으면 괜찮은데 이건 동해대로하고 몇 다시 몇호 나가니까 동해대로가 물치도 있고 낙산도 있고 헷갈리는 겁니다.
  그걸 일제 잔재라고해서 리를 다 없애버리고 지금 옛날의 지명내지는 도로에다가 붙였는데 그걸 그렇게 하더라도 조금 더 생각을 했더라면 우리동네는 그렇습니다.
  정암1길 34-6호입니다.
  그래서 34는 도로명이 시작되는 340m지점에 내가 짝수이기 때문에 6입니다.
  60m쪽에 있는 집이다해서 이렇게 부여가 됐는데 어쨌든 이게 헷갈리는 부분이 많습니다.
  그래서 저희군에서는 홍보를 대대적으로 하는데 1차적으로 내 도로명 주소만이라도 알았으면 좋겠다.
박정숙 의원   과장님, 내 도로명 주소를 알기 위해서 스티커, 그 스티커 혹시 보셨나요?
○민원봉사과장 오한석   봤습니다.
  너무 작아요.
박정숙 의원   너무 작죠.
  특히나 우리 양양군이 노인인구가 많은데 그게 보여야 말이죠.
  그건 쓸데없는 짓이라는 소리 들어보셨나요? 
○민원봉사과장 오한석   너무 작아서 키우겠습니다.
  키울수 있나요? 이거 어떻게 되는지 모르겠네, 검토해 보겠습니다.
박정숙 의원   결정된 사항이라고 해도 노인들이 알게끔 했다가 나중에 스티커를 떼어내는걸 하던지 해야지 그거 붙이면 뭐합니까? 보이지도 않고 볼 수가 없는데 노인분들이 특히나 하여튼 그 부분도 고려해서 생각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민원봉사과장 오한석   예. 알겠습니다.
  그건 저희가 한번 키우는 방법을 노력해 보겠습니다.
박정숙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김일수   수고하셨습니다.
  김택철 의원님.
김택철 의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박정숙 의원께서 한 부언으로 제안 겸 건의를 한번 드리겠습니다.
  도로명 주소 헷갈리는 거 맞죠?
○민원봉사과장 오한석   예.
김택철 의원   그래서 홍보도 다 중요합니다만 어차피 행정에서 추진한 사업이니까 주민들이 빨리 납득할 수 있도록 해야되니까 제 개인적으로는 지난번에도 말씀드린것 같은데 상가로라는거 있잖아요.
  그걸 우리 행정에서 추경에라도 편성을 해서 KT, 우체국, 상가로 여기서 협의를 한번 하셔서 양양군 관내 동네별로 지금 새주소에 따른 도로명이 나올수 있게 예를 들면 홍길동하면 남서길 13 이렇게 하듯이 그렇게 한번 제작해 볼 생각은 없으세요?
  예산이 많이 들겠지, 그걸 한번 해봤으면 좋겠어요.
  전화번호록을 제작하는데 새로나온 주소로 다 하는 거예요.
  그러면 주민들이 누구동네 용천에 홍길동하면 찾아보면 그집 새주소가 옆에 나오는 거예요.
  그렇게 하는게 제일 빨리 홍보하는 수단이라고 저는 생각하는데.
○민원봉사과장 오한석   추경에 예산을 좀 확보해서 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김택철 의원   그렇게 꼭 한번 해보세요.
  그렇게 하면 빨리 주민들한테 숙지가 될것 같아요.
○민원봉사과장 오한석   예. 알겠습니다.
김택철 의원   그렇게 해주시고 한 가지 더 75쪽에 공동주택 시설 보수비 단지당 1,500만원.
○민원봉사과장 오한석   예.
김택철 의원   지금 우리 단지가 몇 개 있어요?
○민원봉사과장 오한석   25개 단지입니다.
김택철 의원   매년 5개 단지씩 하는데 그 전에도 내가 한번 말씀드린것 같은데 금액을 올리면 안되나요?
  1,500만원으로 하는게 지침에 있는것도 아니고 양양군.
○민원봉사과장 오한석   조례.
김택철 의원   뭐 조례에 있어요.
○민원봉사과장 오한석   조례에 있습니다.
  조례에 양양군공동주택 지원에 관한 조례에 한도를 1,500만원으로 해놨습니다. 
김택철 의원   개정하면 안되나 그 얘기죠?
○민원봉사과장 오한석   개정할 수 있죠.
김택철 의원   너무 작아요.
  10세대 있는데도 있고 50세대 있는데도 있고 똑같이 1,500만원 어떻게 생각하세요? 
○민원봉사과장 오한석   예. 맞습니다.
김택철 의원   세대가 많은데는 범위도 크고 망가진게 더 많을거 아닙니까?
○민원봉사과장 오한석   예. 맞습니다.
  조례를 검토해 보겠습니다.
김택철 의원   그것도 한번 조례를 개정해서 금액을 1,500만원에서 3,000만원 이렇게 여유를 둔다던가 이렇게 개정 좀 해봐 주세요.
○민원봉사과장 오한석   예. 알겠습니다.
  조례를 검토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김택철 의원   그래야 혜택이 있지 노후된게, 그렇게 좀 해주세요?
○민원봉사과장 오한석   예.
김택철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김일수   수고하셨습니다.
  김현수 의원님.
김현수 의원   도로명 주소 때문에 한 가지만 물어볼께요.
○민원봉사과장 오한석   예.
김현수 의원   새주소를 지금 사용해야 하지 않습니까?
○민원봉사과장 오한석   예.
김현수 의원   옛날 주소는 언제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까?
○민원봉사과장 오한석   올해 1월 1일부터 전혀 사용 못합니다. 안합니다.
김현수 의원   지금 옛날 주소를 쓰면 못 갑니까? 안 받습니까?
○민원봉사과장 오한석   받죠.
  사실은 택배라던가 우체국에서 옛날 주소를 했다고해서 반송은 안시키고 갑니다.
  가는데 어쨌든 행정기관에서 쓰는건 모든 문서 나가는건 새주소로 나가고 그 다음에 계약 승인 받는 부분은 전부 새주소로 합니다.
김현수 의원   행정만 쓰자고 한건 아니잖아요.
○민원봉사과장 오한석   예.
김현수 의원   주민들 편할려고 한게 오히려 불편을 주는건데 예를 들자면 지금 당장 저는 그런일이 없겠습니다만 예를 들어서 결혼이 있어서 청첩장을 보낸다면 새주소를 알 길이 없잖아요.
  집집마다 전화해서 주소가 어디냐고 물어보고 청첩장을 보낼수도 없고 참 갑갑할 것 같은데.
○민원봉사과장 오한석   인터넷들어가면 옛날 주소치면 다 나옵니다.
김현수 의원   노인네가 할 줄 모르고 젊은 사람 얘기고 모르는 사람은 모르죠.
  그런게 갑갑할텐데 이게 언제까지 사용이 가능한지 만약에 그렇더라도 옛날 주소를 그냥 사용해도 간다면 불편하지 않겠지만 우체국에서 안 받아준다면 당장 불편할꺼 아닙니까?
○민원봉사과장 오한석   안 받아주지는 않은것 같습니다.
김현수 의원   그래서 내가 물어본거고 사용은 된다 이런 얘기죠.
○민원봉사과장 오한석   예.
김현수 의원   하나만 더 질문드리면 지난번에도 제가 말씀드렸습니다만 56번 국도에 국도이면서도 버스가 안다니지 않습니까?
○민원봉사과장 오한석   예.
김현수 의원   대한교통이 중단됐는데 그걸 강원도에 건의드려서 차가 다니도록 해보겠다고 했는데 건의를 한 적이 있는지?
○민원봉사과장 오한석   강원도하고 협의를 했습니다.
  교통량 조사를 했는데 한 사람도 탄게 없답니다. 그 기간 동안에.
  “당신네들 문서 보내지도 말아라“ ”교통량 조사를 해서 몇 명이라도 타야지만 노선을 재검토라도 하겠는데“
김현수 의원   교통량 조사를 언제부터 언제까지 했는지는 모르지만 옛날에는 사람이 타고 다니던 차가 언제 다녔는데 한 사람도 안탔다고 조사를 얼마동안 했습니까?
○민원봉사과장 오한석   자료를 제공을 드리겠습니다.
  어쨌든 그래서 그 부분은 강원도하고 지난번에 의원님께서 말씀하시고해서 강원도 관계자하고 협의를 했습니다.
  그렇게 얘기를 해서.
김현수 의원   지금 과장님도 아시지만 인제, 홍천쪽에서 장날이 되면 장보러 많이 오시는거 알고 있죠?
○민원봉사과장 오한석   좀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김현수 의원   거기 교통이 좋아지면 양양이 손해볼건 없습니다.
  그쪽에서 양양장을 많이 이용하기 때문에 오히려 차가 안다니기 때문에 우리 양양이 손해보면 손해봤지 득볼게 없는데 대한교통 다니면 강원도 경비지 우리 양양군하고 손해 보는건 없지 않습니까?
○민원봉사과장 오한석   2014년도가 시작 됐으니까 제가 연초에 1월중에 공문을 한번 보내겠습니다.
김현수 의원   만약에 공문을 보낼때 주민의 서명이 필요하다면 골짜기 사람들 서명을 받아서라도 강원도에 건의를 내는게 어떻겠는가 그러하다면 저도 주민들 서명을 받아주겠다는 얘기입니다.
○민원봉사과장 오한석   알겠습니다.
  서명을 받았으면.
김현수 의원   또 하나는 시내버스 시간이 횟수를 더 늘려주길 바라지만 그게 어렵다면 현재 다니는 차량에 횟수라도 시간 조정은 가능하지 않겠습니까? 가능합니까?
○민원봉사과장 오한석   지금 저희가 버스가 10대를 하는데 사실은 비시간대는 가능하리라 봅니다.
  그러나 피크때는 학생들이 통학하는 시간대는 노선을 하나 흔들게 되면 전반적으로 흔들어져서 버스는 한정되어 있고 그게 상당히 어렵습니다.
김현수 의원   그쪽 사람들은 버스 시간 때문에 불편을 많이 겪고 있거든요.
  아침에는 시간이 몰려있고 오후에는 긴 시간 없어서 아침에 내려왔다가 택시타고 집에 가야되는 이런 불편 때문에 오히려 더 좋아진게 아니라 불평하시는 분들도 더러 있습니다.
  모든 사람들에게 편의를 다 제공할 수는 없더라도 약간의 시간조정은 필요하다고 생각이 되기 때문에 그 쪽에 마을 리장님들하고 의논해서 시간조정을 했으면 좋겠다는 얘기입니다.
○민원봉사과장 오한석   검토는 하겠습니다.
김현수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김일수   더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더 질의하실 의원이 안계시므로 민원봉사과 소관 업무에 대한 보고 및 질의ㆍ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민원봉사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것으로 오늘 회의를 모두 마치고 내일 계속해서 부서별 업무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제196회 양양군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감사합니다.

(13시 35분 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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