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5회 양양군의회(정례회)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회의록
제6호
의회사무과
일시 2001년 7월 2일(월) 10시 개의
의사일정
- 의사일정
- 1. 2001년도행정사무감사(계속)
(10시 개의)
○위원장 고용달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01년도행정사무감사 실시를 선포합니다.
오늘은 보건소, 농업기술센터 소관에 대한 감사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방법은 실과소별 감사자료에 대해 먼저 보고를 받은 다음 의문나는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는 방식으로 운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보건소 소관업무에 대한 감사를 시작하기에 앞서 지방자치법 제36조 제4항의 규정에 따라 선서가 있겠습니다.
만일 위증을 할 경우에는 지방자치법시행령 제17조의4 제5항의 규정에 따라 고발될 수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그럼 보건소장 나오셔서 선서하여 주시고 위원 여러분께서는 모두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보건소, 농업기술센터 소관에 대한 감사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방법은 실과소별 감사자료에 대해 먼저 보고를 받은 다음 의문나는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는 방식으로 운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보건소 소관업무에 대한 감사를 시작하기에 앞서 지방자치법 제36조 제4항의 규정에 따라 선서가 있겠습니다.
만일 위증을 할 경우에는 지방자치법시행령 제17조의4 제5항의 규정에 따라 고발될 수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그럼 보건소장 나오셔서 선서하여 주시고 위원 여러분께서는 모두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전은표 선서, 2001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본인은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이 있으면 지방자치법 제36조 제5항의 규정에 의하여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세합니다.
2001년 7월 2일
보건소장 전은표
○보건소장 전은표 보건소장 전은표입니다.
보건소 소관 행정사무감사 자료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2페이지입니다.
보건소 진료수입과 관련된 일반약품 지출 현황입니다.
이 현황은 금년 1월 1일부터 6월 15일까지의 자료입니다.
진료수입이 215,110천원인데 약품비 지출은 현재 20,587천원을 지출했습니다.
약품비 지출에서 참고사항은 약을 구입했는데 돈을 지출하지 않은 사항은 여기에 계상하지 않았습니다.
보건소라든가 보건지소, 진료소에 대한 내역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장입니다.
의약품 구입현황입니다.
이것은 보건소하고 지소, 한방, 예방접종 백신과 관련된 총 합계를 계산해 놓은 것입니다.
총 29,396천원의 약품을 구입했습니다.
이 중에는 협의해 놓고 구입하고 있는 중에 있는 것도 있는데 금년도 상반기가 끝나가는데 약품 구입비가 이 정도 된다는 것은 우리가 매년 약품 구입을 1월말에서 3월초에 입찰을 봅니다.
그래서 금년도의 약은 전반기에 사용하는 것은 대부분 전년도에 미리 약을 사 놓은 것입니다.
세 번째 보건지소, 진료소의 진료실적 중 먼저 보건지소의 진료실적입니다.
보건지소에 내과와 치과가 있는데 치과는 서면과 손양은 없고 현북, 현남, 강현만 치과가 있습니다.
내과에 5개 지소에서 총 진료실적이 12,252명, 치과가 1,508명입니다.
지소별로 진료실적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4페이지입니다.
보건진료소의 진료실적입니다.
제반 내용은 위원님들도 잘 알고 계십니다만 보건진료소가 6개소 있다가 서면의 지소가 하나 감소되서 5개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보건진료소에서 6월 15일까지 총 진료한 실적은 3,311명입니다.
그 중에 어성전 보건진료소에서 가장 많이 진료하였습니다.
진료소별 실적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유형별 진료실적입니다.
보건소에 현재 내과와 치과, 한방을 포함해서 3개 과를 진료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총 진료실적은 10,087명입니다.
그 중에는 내과가 7,720명, 치과가 797명, 한방이 1,570명입니다.
1일 평균 진료 숫자는 76명 정도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방역 소독과 관련된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금년도에 총 소독은 282회를 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물론 분무와 연막이 포함됐지만 이 횟수는 제 생각에 큰 의미는 없습니다.
보건소에서 몇 번 나가서 했느냐 보다는 어느 정도 면적에 어느 정도의 시간을 가지고 소독하느냐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분무와 연막 소독의 기본은 분무소독은 읍면별로 주 1회 이상을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했습니다.
연막소독은 지금까지 주민들이 소독과 관련된 민원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어떤 지역에는 소독을 제대로 안해 준다는 것도 있고 어떤 지역은 소독을 더 확대 실시해 달라는 민원이 상당히 많이 있었기 때문에 금년도에는 연막소독을 민간업체에 위탁해서 소독 실시 횟수와 면적을 늘리기 위해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과거의 보건소에 소독팀은 양양읍과 서면을 하고 위탁업체 두 곳은 한 업체는 현남과 손양을 전담하고 한 업체는 현북과 강현면을 전담해서 연막 소독을 실시하는 걸로 계획해서 시행 중에 있습니다.
실시 횟수는 7월과 8월달에는 읍면별로 2회 이상을 실시하게 하고 그 외에 6월, 9월, 10월달은 주 1회씩 순회하면서 소독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때에 따라서 전염병 발생이라든가 그 상황에 따라서 소독 횟수를 증감 실시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참고적으로 작년도의 총 소독 횟수는 221회를 했습니다.
그 다음에 보건소 방역장비는 보건소에서 갖고 있는 것이 연막소독기하고 분무소독기를 갖고 있습니다.
총 13개를 갖고 있는데 연막소독기 차량용 2대가 있고 휴대용은 8개가 있습니다.
분무용이 차량용 2대, 수동식 1대가 있습니다.
총 13개 중에 노후되서 사용하기가 어렵다고 판단되는 것이 2대가 있습니다.
이것은 폐기할 계획입니다.
읍면별 장비현황에 보면 자체 방역소독 장비가 하나도 없는 걸로 돼 있는데 작년도에는 우리가 소독을 입찰하지 않고 보건소에서 소독을 하다 보니까 보건소에서 요구하는 것을 못해 줬습니다.
휴대용 소독기를 보건소로 구입해서 읍면에 1대씩 주려고 했었는데 금년도에는 입찰을 해서 소독을 실시하므로 인해서 소독기를 읍면에 줄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배정을 안했고 참고로 읍면에서 자율방역단을 구성해 놨습니다.
자율방역단은 분무소독을 중점적으로 하는데 분무소독기는 별도로 있지만 농촌에서는 농약을 살포하는 분무기로써 충분히 방역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것을 활용하고 대신 거기에 소요되는 방역약품은 보건소에서 구입해서 배정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서울이라든가 대도시같은 경우는 과연 연막소독이 효용성이 있느냐 해서 분무 쪽으로 소독을 하자는 경향에 있습니다.
전문가도 분무가 더 낫다, 연막이 더 낫다는 결론은 나지 않았습니다만 우리 양양군의 실정으로 봐서는 아직까지 연막소독은 계속 실시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분무소독은 쓰레기장이라든가 오물처리장, 하수도라든가 이런 데는 분무소독을 강화하겠습니다.
금년도에도 전염병이 발생하지 않도록 각종 예방사업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이상 보건소 소관에 대한 감사자료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보건소 소관 행정사무감사 자료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2페이지입니다.
보건소 진료수입과 관련된 일반약품 지출 현황입니다.
이 현황은 금년 1월 1일부터 6월 15일까지의 자료입니다.
진료수입이 215,110천원인데 약품비 지출은 현재 20,587천원을 지출했습니다.
약품비 지출에서 참고사항은 약을 구입했는데 돈을 지출하지 않은 사항은 여기에 계상하지 않았습니다.
보건소라든가 보건지소, 진료소에 대한 내역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장입니다.
의약품 구입현황입니다.
이것은 보건소하고 지소, 한방, 예방접종 백신과 관련된 총 합계를 계산해 놓은 것입니다.
총 29,396천원의 약품을 구입했습니다.
이 중에는 협의해 놓고 구입하고 있는 중에 있는 것도 있는데 금년도 상반기가 끝나가는데 약품 구입비가 이 정도 된다는 것은 우리가 매년 약품 구입을 1월말에서 3월초에 입찰을 봅니다.
그래서 금년도의 약은 전반기에 사용하는 것은 대부분 전년도에 미리 약을 사 놓은 것입니다.
세 번째 보건지소, 진료소의 진료실적 중 먼저 보건지소의 진료실적입니다.
보건지소에 내과와 치과가 있는데 치과는 서면과 손양은 없고 현북, 현남, 강현만 치과가 있습니다.
내과에 5개 지소에서 총 진료실적이 12,252명, 치과가 1,508명입니다.
지소별로 진료실적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4페이지입니다.
보건진료소의 진료실적입니다.
제반 내용은 위원님들도 잘 알고 계십니다만 보건진료소가 6개소 있다가 서면의 지소가 하나 감소되서 5개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보건진료소에서 6월 15일까지 총 진료한 실적은 3,311명입니다.
그 중에 어성전 보건진료소에서 가장 많이 진료하였습니다.
진료소별 실적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유형별 진료실적입니다.
보건소에 현재 내과와 치과, 한방을 포함해서 3개 과를 진료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총 진료실적은 10,087명입니다.
그 중에는 내과가 7,720명, 치과가 797명, 한방이 1,570명입니다.
1일 평균 진료 숫자는 76명 정도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방역 소독과 관련된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금년도에 총 소독은 282회를 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물론 분무와 연막이 포함됐지만 이 횟수는 제 생각에 큰 의미는 없습니다.
보건소에서 몇 번 나가서 했느냐 보다는 어느 정도 면적에 어느 정도의 시간을 가지고 소독하느냐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분무와 연막 소독의 기본은 분무소독은 읍면별로 주 1회 이상을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했습니다.
연막소독은 지금까지 주민들이 소독과 관련된 민원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어떤 지역에는 소독을 제대로 안해 준다는 것도 있고 어떤 지역은 소독을 더 확대 실시해 달라는 민원이 상당히 많이 있었기 때문에 금년도에는 연막소독을 민간업체에 위탁해서 소독 실시 횟수와 면적을 늘리기 위해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과거의 보건소에 소독팀은 양양읍과 서면을 하고 위탁업체 두 곳은 한 업체는 현남과 손양을 전담하고 한 업체는 현북과 강현면을 전담해서 연막 소독을 실시하는 걸로 계획해서 시행 중에 있습니다.
실시 횟수는 7월과 8월달에는 읍면별로 2회 이상을 실시하게 하고 그 외에 6월, 9월, 10월달은 주 1회씩 순회하면서 소독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때에 따라서 전염병 발생이라든가 그 상황에 따라서 소독 횟수를 증감 실시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참고적으로 작년도의 총 소독 횟수는 221회를 했습니다.
그 다음에 보건소 방역장비는 보건소에서 갖고 있는 것이 연막소독기하고 분무소독기를 갖고 있습니다.
총 13개를 갖고 있는데 연막소독기 차량용 2대가 있고 휴대용은 8개가 있습니다.
분무용이 차량용 2대, 수동식 1대가 있습니다.
총 13개 중에 노후되서 사용하기가 어렵다고 판단되는 것이 2대가 있습니다.
이것은 폐기할 계획입니다.
읍면별 장비현황에 보면 자체 방역소독 장비가 하나도 없는 걸로 돼 있는데 작년도에는 우리가 소독을 입찰하지 않고 보건소에서 소독을 하다 보니까 보건소에서 요구하는 것을 못해 줬습니다.
휴대용 소독기를 보건소로 구입해서 읍면에 1대씩 주려고 했었는데 금년도에는 입찰을 해서 소독을 실시하므로 인해서 소독기를 읍면에 줄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배정을 안했고 참고로 읍면에서 자율방역단을 구성해 놨습니다.
자율방역단은 분무소독을 중점적으로 하는데 분무소독기는 별도로 있지만 농촌에서는 농약을 살포하는 분무기로써 충분히 방역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것을 활용하고 대신 거기에 소요되는 방역약품은 보건소에서 구입해서 배정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서울이라든가 대도시같은 경우는 과연 연막소독이 효용성이 있느냐 해서 분무 쪽으로 소독을 하자는 경향에 있습니다.
전문가도 분무가 더 낫다, 연막이 더 낫다는 결론은 나지 않았습니다만 우리 양양군의 실정으로 봐서는 아직까지 연막소독은 계속 실시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분무소독은 쓰레기장이라든가 오물처리장, 하수도라든가 이런 데는 분무소독을 강화하겠습니다.
금년도에도 전염병이 발생하지 않도록 각종 예방사업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이상 보건소 소관에 대한 감사자료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고용달 보건소 소관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상형 위원 박상형 위원입니다.
○위원장 고용달 박상형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상형 위원 먼저 우리 양양군민의 건강과 질병 예방을 위해서 애쓰시는 소장님 이하 직원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한 가지만 당부를 드리고자 합니다.
마지막 쪽에 방역 계획이 나와 있는데 손양과 현남, 현북과 강현은 개인업체에 줘서 방역을 하는 걸로 돼 있는데 지금 양양과 서면은 보건소에서 직접 하는 걸로 돼 있거든요.
지금 연막소독기가 2대, 분무소독기가 2대 있는 걸로 돼 있는데 1대씩은 노후돼 있는 걸로 돼 있어요.
지금 양양읍만 해도 손양, 현남을 합친 것 보다 더 많은 인구가 살기 때문에 특별하게 분무나 연막을 해야 된다고 생각하는데 보건소에서 하다보면 조금 어설프게 하는 경우가 있지 않나 싶어서 당부를 드리는 겁니다.
노후장비는 다시 교체하는 한이 있더라도 각별히 신경써서 사람이 많이 사는 지역이니까 방역에 소홀함이 없도록 당부드리겠습니다.
한 가지만 당부를 드리고자 합니다.
마지막 쪽에 방역 계획이 나와 있는데 손양과 현남, 현북과 강현은 개인업체에 줘서 방역을 하는 걸로 돼 있는데 지금 양양과 서면은 보건소에서 직접 하는 걸로 돼 있거든요.
지금 연막소독기가 2대, 분무소독기가 2대 있는 걸로 돼 있는데 1대씩은 노후돼 있는 걸로 돼 있어요.
지금 양양읍만 해도 손양, 현남을 합친 것 보다 더 많은 인구가 살기 때문에 특별하게 분무나 연막을 해야 된다고 생각하는데 보건소에서 하다보면 조금 어설프게 하는 경우가 있지 않나 싶어서 당부를 드리는 겁니다.
노후장비는 다시 교체하는 한이 있더라도 각별히 신경써서 사람이 많이 사는 지역이니까 방역에 소홀함이 없도록 당부드리겠습니다.
○보건소장 전은표 예.
○박철수 위원 박철수 위원입니다.
○위원장 고용달 박철수 위원 질의하십시오.
○보건소장 전은표 자료는 금년도에서 6월 15일까지 제출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박철수 위원 그런데 2001년도분만 나와 있는데 원래는 작년 6월 30일까지 감사를 했기 때문에 2000년도 7월 1일부터 2001년도 6월 30일까지 1년간 감사를 받도록 돼 있는데 2001년도 자료만 나와 있는데
○보건소장 전은표 다음부터는 이런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박철수 위원 그리고 한 가지 주문을 드리겠는데 여기에 보면 대비표가 전혀 안돼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진료수입이 얼마다라고 하게 되면 2000년도에는 얼마인데 금년도에는 얼마가 되서 얼마의 차이가 있다라는 것이 있어야 대조를 해 보지 금년도것만 해 놓으면 전혀 비교분석이 안돼잖아요.
다음부터는 자료제출에 철저를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진료수입이 얼마다라고 하게 되면 2000년도에는 얼마인데 금년도에는 얼마가 되서 얼마의 차이가 있다라는 것이 있어야 대조를 해 보지 금년도것만 해 놓으면 전혀 비교분석이 안돼잖아요.
다음부터는 자료제출에 철저를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전은표 예, 알겠습니다.
○박철수 위원 그리고 서면과 손양은 치과의사가 안 계시는데 그럴만한 이유가 있는 것입니까?
○보건소장 전은표 지금은 치과가 점점 인력이 모자른 걸로 알고 있습니다.
당초에 복지부에서는 지소마다 치과의사를 둘 계획이었습니다만 근래에 유학생들이 치과의사를 지망하는 학생들이 많아서 국방의무를 갖고 있는 남학생 의사가 과거보다 점점 줄어든다고 합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기존에 있던 보건지소도 치과가 줄어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반대로 한의사는 점점 더 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제 생각에는 모든 지소에 치과든 한의사든 전부 배치했으면 좋겠습니다만 인력이 우리 자체에서 수급하기가 어려운 실정이기 때문에 앞으로 치과가 없는 보건지소는 가능하다면 도와 협의해서 한방 쪽으로 유도해 볼 계획으로 있습니다.
당초에 복지부에서는 지소마다 치과의사를 둘 계획이었습니다만 근래에 유학생들이 치과의사를 지망하는 학생들이 많아서 국방의무를 갖고 있는 남학생 의사가 과거보다 점점 줄어든다고 합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기존에 있던 보건지소도 치과가 줄어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반대로 한의사는 점점 더 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제 생각에는 모든 지소에 치과든 한의사든 전부 배치했으면 좋겠습니다만 인력이 우리 자체에서 수급하기가 어려운 실정이기 때문에 앞으로 치과가 없는 보건지소는 가능하다면 도와 협의해서 한방 쪽으로 유도해 볼 계획으로 있습니다.
○박철수 위원 개인적인 생각인데 치과의사들 같은 경우는 진료소마다 1년씩이든 6개월이든 돌려서 치아관련 진료를 하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물론 양양에 와서 진료를 하면 되겠지만 좀더 가까운 거리에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순회 진료를 했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양양에 와서 진료를 하면 되겠지만 좀더 가까운 거리에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순회 진료를 했으면 좋겠습니다.
○보건소장 전은표 예, 검토해 보겠습니다.
○박철수 위원 그리고 의약분업 관계 때문에 약품 조제가 안되는 걸로 돼 있는데 작년도 분업 이전에 약품 구입했던 제고분 처분 관계는 어떻게 됐습니까?
○보건소장 전은표 자체에서 소화를 했습니다.
우리가 연간 약품 소요되는 것이 연초에 1년분을 구입하는 것이 아니고 매 월별로 소요판단을 해서 구입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작년도에 7월 1일부터 의약분업이 될 때 6월달에 약을 살 때 거의 제고를 파악해서 많이 남지 않도록 약을 균형있게 샀고 일부 남는 약은 보건지소에 배정해서 전부 활용했습니다.
우리가 연간 약품 소요되는 것이 연초에 1년분을 구입하는 것이 아니고 매 월별로 소요판단을 해서 구입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작년도에 7월 1일부터 의약분업이 될 때 6월달에 약을 살 때 거의 제고를 파악해서 많이 남지 않도록 약을 균형있게 샀고 일부 남는 약은 보건지소에 배정해서 전부 활용했습니다.
○박철수 위원 금년도에는 진료수입이 상당히 감소되리라 생각되는데 어떻습니까?
○보건소장 전은표 금년도에 감소되지 않을까 생각되는데 금년 연말에 과연 진료 수입과 지출이 어떻게 되는지 종합적으로 비교분석을 해 볼 계획입니다.
○박철수 위원 이상입니다.
○김주혁 위원 김주혁 위원입니다.
○위원장 고용달 김주혁 위원 질의하십시오.
○보건소장 전은표 예.
○김주혁 위원 그러면 폐기를 해도 1대씩만 가지고 방역이 가능합니까?
○보건소장 전은표 예, 충분합니다.
○김주혁 위원 그럼 앞으로 구입을 안해도 돼요?
○보건소장 전은표 금년도에 남아 있는 것을 사용해 보고 연말에 다시 검토해 봐야 됩니다.
금년에는 전혀 차질이 없습니다.
금년에는 전혀 차질이 없습니다.
○김주혁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고용달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보건소 소관에 대하여 마치겠습니다.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농업기술센터 소관입니다.
감사를 시작하기에 앞서 지방자치법 제36조 제4항의 규정에 따라 선서가 있겠습니다.
만일 위증을 할 경우에는 지방자치법시행령 제17조의4 제5항의 규정에 따라 고발될 수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그럼 기술개발과장 나오셔서 선서하여 주시고 위원 여러분께서는 모두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보건소 소관에 대하여 마치겠습니다.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농업기술센터 소관입니다.
감사를 시작하기에 앞서 지방자치법 제36조 제4항의 규정에 따라 선서가 있겠습니다.
만일 위증을 할 경우에는 지방자치법시행령 제17조의4 제5항의 규정에 따라 고발될 수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그럼 기술개발과장 나오셔서 선서하여 주시고 위원 여러분께서는 모두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기술개발과장 최돈영 선서, 2001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본인은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이 있으면 지방자치법 제36조 제5항의 규정에 의하여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세합니다.
2001년 7월 2일
기술개발과장 최돈영
○기술개발과장 최돈영 안녕하십니까?
농업기술센터 기술개발과장 최돈영입니다.
존경하는 위원님들을 비롯하여 위원님들께서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십니다.
항상 농업기술센터에 많은 관심과 협조를 하여 주시는 고용달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감사를 드리며 농업기술센터 소관 행정사무감사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목차는 생략하겠습니다.
1페이지입니다.
생명공학 4년차 사업 현황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생명공학 기초산업은 첨단의 기술의 지방적 실현으로 우리 군 농업을 한 차원 높게 정비하게 농업인 애로사항을 조기에 해결하기 위하여 조직배양시설 및 우리 군에 맞는 지역특산작물 조직배양을 증식하여 농가에 보급하는 사업으로써 지난해 운영실적은 감자, 마늘 등 6품목 25종의 기본식물을 16,055본 배양과 망실 증식하고 있으며, 금년 봄에는 감자 종수 2톤을 26농가에 보급, 실증재배를 하고 있으며, 마늘, 백합, 양란은 온실 및 실온 포장에서 증식 중에 있습니다.
2페이지가 되겠습니다.
2001년도에는 조직배양실 및 순화유리온실을 활용하여 지역에 맞는 우량작물이 유망 자생화의 기본식물을 134,000본을 계대배양 확대 증식하고 있으며 망실 하우스를 활용하여 감자 무균 증수와 우량마늘 종구생산, 농가에 보급함으로써 수요 충족과 관광상품 개발 등 새로운 소득원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3페이지입니다.
다음은 임간산채 토속마을 육성 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임간산채 토속마을 육성은 산촌지역을 관광 테마마을로 육성, 도시 가격이 등락을 하면서 산나물 채취 체험과 산촌 농가의 훈훈한 인심으로 우리 농촌을 이해시키고 다시 찾아오고 싶은 마음을 심어주고 아울러 농가소득도 높이고자 하는 사업으로써 전년도 추진실적은 1개소 0.3ha에 참취, 더덕 등을 파종, 임허율 90% 이상으로 내년 봄에는 도시민을 초청하여 산나물 뜯기 이벤트 행사를 유치할 계획이며 금년도에는 읍면간 1개소씩 6개소 6ha에 군비 10,200천원을 투자하여 종자코팅기를 구입하여 산나물 종자 251.5ℓ를 자체 코팅 처리하여 활용한 결과 평균 발아율 86%를 보이고 있습니다.
내년도에는 계속 확대 보급하여 우리 군 특색 관광상품으로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4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화훼단지 운영 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화훼는 국제공항 개항에 대비한 수출 기대품으로 양양 국화 수출단지를 규모화하는 사업으로써 2000년도 추진실적은 23농가에 사업비 82,000천원을 투자하여 국화 비가림시설 0.2ha, 차광시설 1.2ha, 우량묘목 53,000주를 공급, 농가 증식재배로 비가림재비 7,534천원, 차광재배 7,382천원의 소득을 올렸습니다.
금년도에는 화훼농가 시설 지원 외 3개 사업 0.5ha에 도비 포함 100,000천원의 투자를 하여 화훼재배 규모를 5.8ha에서 7ha로 확대하고 수입 유망화종인 하이페리콤을 5농가 5,000주를 도입, 보급 증식하고 있으며, 소형 백합종구 70,000구를 도입 해안지에서 양구를 하여 자체 절하종구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고 남설악 우리꽃 생산시범으로 1개소 50평에 23종을 수집 증식 중에 있습니다.
5페이지입니다.
다음은 낙산배 시범사업 추진실적이 되겠습니다.
낙산배는 우리 군의 관광상품으로 육성하는 지역 특성작목으로 현재 재배면적은 80ha이며 전년도 추진실적은 태풍에 의한 낙과 방지 및 생육재배에 효과 높은 Y수형 시설보급 2ha와 실증시범지를 활용 변이품종 연구 및 우량품종 묘목 생산을 6농가에 1,750주를 보급하였으며, 금년도에도 국비 포함 127,624천원을 투자하여 Y자수형 및 덕 시설을 10농가에 3ha에 설치 완료하였고 과일의 상품성을 높일 수 있는 특수봉지를 17농가에 90,000매를 지원하였고 지역적응 신품종 묘목 2,000주를 접목 관리하고 있습니다.
6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실험재배 농산물의 효과분석입니다.
농업기술센터 내 실험재배 포장은 시설 12동에 0.4ha와 노지포장 0,8ha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년도 추진실적은 실파, 쪽파 등 양액재배 실증시험과 감자의 양액재배 종사 2톤을 26농가에 보급하였고 무가온 시설 동계무재배로 겨울철 유휴하우스 활용방안을 강구하여 3농가에 0.1ha를 실증재배 하였습니다.
또한 우량 딸기묘 14,950주, 우량 마늘종구 138점을 생산하여 농가에 보급하였고 튜울립, 시크라멘 등 해양성 기후를 이용하여 구호형 분화로 생산 분양하여 새로운 소득원으로 개발 가능성을 입증하였습니다.
7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금년도 추진상황은 우량 딸기 품종 보급을 위한 증식과 수확된 마늘종구를 농가에 보급하겠으며 기능성 감자인 자심, 추백, 과원 등을 관광상품화 하기 위해 조직배양 중에 있고 수요가 부족한 감자 종자를 자체 생산체계를 확립하고 있습니다.
겨울철 시설의 효율적 이용율을 높이기 위한 무가온 재배 작부체계 개발과 노지포장은 주산작목 품종비교에 의한 우량품종 선발과 기능성 수목 상품화에 따른 육묘자원 확보에 힘쓰고 있습니다.
9페이지입니다.
다음은 새로운 고소득 영농기술 보급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첫째, 수출표고 시설재배 지원사업입니다.
수출표고 재배는 원목 100만본 이상 확보와 표고버섯 800톤 이상을 생산 목표로 수출단지 육성 지원사업으로써 지난해 5개리에 원목 25,000본을 지원하였으며 금년도에도 국비를 포함해서 300,000천원을 투자하여 10개리 20농가에 원목 82,500본과 시설 1ha를 설치하여 종균을 접종하여 배양하고 있으며 재배시설을 설치 중에 있으며 공정을 70%입니다.
둘째로 약용버섯 생산 가공 상품화사업입니다.
지난해에 영지버섯 개량단목 폿트 재배를 4개리 4농가에 50,000천원을 투자하여 1,000평의 영지버섯을 재배하여 300평당 17,594천원의 소득을 올렸고 금년에는 상황버섯 가공시설을 설치하여 티백과 과립차를 가공하여 200상자를 일본에 1차 수출을 통하여 일본의 수요자로부터 호응도가 높아 일본 취급회사에서 가공시설을 직접 현지 방문하여 지속 수출을 약속한 상태에 있어 앞으로 상황, 동충하초, 영지버섯 등 기능성 약용버섯의 가공상품으로 고부가 수출산업으로 육성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11페이지입니다.
셋째, 시설하우스 현대화사업입니다.
시설하우스 현대화사업은 중소농에 비닐하우스를 지원하여 농가 소득을 높이는 사업으로써 지난해에 2농가에 0.2ha를 설치, 국화 비가림 재배를 하여 10a당 7,382천원의 소득을 올렸으며 금년도에는 1개소에 0.2ha를 설치하여 국화 비가림 및 차광 재배를 실시하고 있으며 후반기에도 1개소에 0.1ha를 설치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12페이지입니다.
다음 친환경농업 직접 지불제 사업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친환경농업 직접 지불제사업은 3년차로 추진하는 자연공원지역 상수원보호구역에 대한 보상 사업으로써 지난해에는 182농가 117ha에 60,231천원을 지급하였고 금년도에는 150농가에 117ha를 대상으로 비료 40%, 농약 50%를 줄여가는 농업을 추진하여 토양검정은 완료하였고 금후 농약 잔류검사를 실시하여 합격 판정이 되면 보조금을 지급하게 되겠습니다.
13페이지입니다.
토양개량제 보급사업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난해 토양개량제 보급 실적은 규산질 2,382톤, 석회질 508톤을 공급하였고 금년도에도 규산질 1,110톤, 석회질 827톤을 100% 공급 완료하였습니다.
14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농기계 공동이용창고 운영실태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농기계 공동이용창고는 '95년부터 '99년까지 5년간 33동에 1,676평을 건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농기계 공동이용 보관창고는 농기계의 안전 보관으로 내구연수를 연장시키고 농기계 구입비용 절감으로 농가의 경제적 부담을 감소시키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농업기술센터 소관 2001년도 행정사무감사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 기술개발과장 최돈영입니다.
존경하는 위원님들을 비롯하여 위원님들께서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십니다.
항상 농업기술센터에 많은 관심과 협조를 하여 주시는 고용달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감사를 드리며 농업기술센터 소관 행정사무감사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목차는 생략하겠습니다.
1페이지입니다.
생명공학 4년차 사업 현황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생명공학 기초산업은 첨단의 기술의 지방적 실현으로 우리 군 농업을 한 차원 높게 정비하게 농업인 애로사항을 조기에 해결하기 위하여 조직배양시설 및 우리 군에 맞는 지역특산작물 조직배양을 증식하여 농가에 보급하는 사업으로써 지난해 운영실적은 감자, 마늘 등 6품목 25종의 기본식물을 16,055본 배양과 망실 증식하고 있으며, 금년 봄에는 감자 종수 2톤을 26농가에 보급, 실증재배를 하고 있으며, 마늘, 백합, 양란은 온실 및 실온 포장에서 증식 중에 있습니다.
2페이지가 되겠습니다.
2001년도에는 조직배양실 및 순화유리온실을 활용하여 지역에 맞는 우량작물이 유망 자생화의 기본식물을 134,000본을 계대배양 확대 증식하고 있으며 망실 하우스를 활용하여 감자 무균 증수와 우량마늘 종구생산, 농가에 보급함으로써 수요 충족과 관광상품 개발 등 새로운 소득원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3페이지입니다.
다음은 임간산채 토속마을 육성 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임간산채 토속마을 육성은 산촌지역을 관광 테마마을로 육성, 도시 가격이 등락을 하면서 산나물 채취 체험과 산촌 농가의 훈훈한 인심으로 우리 농촌을 이해시키고 다시 찾아오고 싶은 마음을 심어주고 아울러 농가소득도 높이고자 하는 사업으로써 전년도 추진실적은 1개소 0.3ha에 참취, 더덕 등을 파종, 임허율 90% 이상으로 내년 봄에는 도시민을 초청하여 산나물 뜯기 이벤트 행사를 유치할 계획이며 금년도에는 읍면간 1개소씩 6개소 6ha에 군비 10,200천원을 투자하여 종자코팅기를 구입하여 산나물 종자 251.5ℓ를 자체 코팅 처리하여 활용한 결과 평균 발아율 86%를 보이고 있습니다.
내년도에는 계속 확대 보급하여 우리 군 특색 관광상품으로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4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화훼단지 운영 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화훼는 국제공항 개항에 대비한 수출 기대품으로 양양 국화 수출단지를 규모화하는 사업으로써 2000년도 추진실적은 23농가에 사업비 82,000천원을 투자하여 국화 비가림시설 0.2ha, 차광시설 1.2ha, 우량묘목 53,000주를 공급, 농가 증식재배로 비가림재비 7,534천원, 차광재배 7,382천원의 소득을 올렸습니다.
금년도에는 화훼농가 시설 지원 외 3개 사업 0.5ha에 도비 포함 100,000천원의 투자를 하여 화훼재배 규모를 5.8ha에서 7ha로 확대하고 수입 유망화종인 하이페리콤을 5농가 5,000주를 도입, 보급 증식하고 있으며, 소형 백합종구 70,000구를 도입 해안지에서 양구를 하여 자체 절하종구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고 남설악 우리꽃 생산시범으로 1개소 50평에 23종을 수집 증식 중에 있습니다.
5페이지입니다.
다음은 낙산배 시범사업 추진실적이 되겠습니다.
낙산배는 우리 군의 관광상품으로 육성하는 지역 특성작목으로 현재 재배면적은 80ha이며 전년도 추진실적은 태풍에 의한 낙과 방지 및 생육재배에 효과 높은 Y수형 시설보급 2ha와 실증시범지를 활용 변이품종 연구 및 우량품종 묘목 생산을 6농가에 1,750주를 보급하였으며, 금년도에도 국비 포함 127,624천원을 투자하여 Y자수형 및 덕 시설을 10농가에 3ha에 설치 완료하였고 과일의 상품성을 높일 수 있는 특수봉지를 17농가에 90,000매를 지원하였고 지역적응 신품종 묘목 2,000주를 접목 관리하고 있습니다.
6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실험재배 농산물의 효과분석입니다.
농업기술센터 내 실험재배 포장은 시설 12동에 0.4ha와 노지포장 0,8ha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년도 추진실적은 실파, 쪽파 등 양액재배 실증시험과 감자의 양액재배 종사 2톤을 26농가에 보급하였고 무가온 시설 동계무재배로 겨울철 유휴하우스 활용방안을 강구하여 3농가에 0.1ha를 실증재배 하였습니다.
또한 우량 딸기묘 14,950주, 우량 마늘종구 138점을 생산하여 농가에 보급하였고 튜울립, 시크라멘 등 해양성 기후를 이용하여 구호형 분화로 생산 분양하여 새로운 소득원으로 개발 가능성을 입증하였습니다.
7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금년도 추진상황은 우량 딸기 품종 보급을 위한 증식과 수확된 마늘종구를 농가에 보급하겠으며 기능성 감자인 자심, 추백, 과원 등을 관광상품화 하기 위해 조직배양 중에 있고 수요가 부족한 감자 종자를 자체 생산체계를 확립하고 있습니다.
겨울철 시설의 효율적 이용율을 높이기 위한 무가온 재배 작부체계 개발과 노지포장은 주산작목 품종비교에 의한 우량품종 선발과 기능성 수목 상품화에 따른 육묘자원 확보에 힘쓰고 있습니다.
9페이지입니다.
다음은 새로운 고소득 영농기술 보급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첫째, 수출표고 시설재배 지원사업입니다.
수출표고 재배는 원목 100만본 이상 확보와 표고버섯 800톤 이상을 생산 목표로 수출단지 육성 지원사업으로써 지난해 5개리에 원목 25,000본을 지원하였으며 금년도에도 국비를 포함해서 300,000천원을 투자하여 10개리 20농가에 원목 82,500본과 시설 1ha를 설치하여 종균을 접종하여 배양하고 있으며 재배시설을 설치 중에 있으며 공정을 70%입니다.
둘째로 약용버섯 생산 가공 상품화사업입니다.
지난해에 영지버섯 개량단목 폿트 재배를 4개리 4농가에 50,000천원을 투자하여 1,000평의 영지버섯을 재배하여 300평당 17,594천원의 소득을 올렸고 금년에는 상황버섯 가공시설을 설치하여 티백과 과립차를 가공하여 200상자를 일본에 1차 수출을 통하여 일본의 수요자로부터 호응도가 높아 일본 취급회사에서 가공시설을 직접 현지 방문하여 지속 수출을 약속한 상태에 있어 앞으로 상황, 동충하초, 영지버섯 등 기능성 약용버섯의 가공상품으로 고부가 수출산업으로 육성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11페이지입니다.
셋째, 시설하우스 현대화사업입니다.
시설하우스 현대화사업은 중소농에 비닐하우스를 지원하여 농가 소득을 높이는 사업으로써 지난해에 2농가에 0.2ha를 설치, 국화 비가림 재배를 하여 10a당 7,382천원의 소득을 올렸으며 금년도에는 1개소에 0.2ha를 설치하여 국화 비가림 및 차광 재배를 실시하고 있으며 후반기에도 1개소에 0.1ha를 설치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12페이지입니다.
다음 친환경농업 직접 지불제 사업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친환경농업 직접 지불제사업은 3년차로 추진하는 자연공원지역 상수원보호구역에 대한 보상 사업으로써 지난해에는 182농가 117ha에 60,231천원을 지급하였고 금년도에는 150농가에 117ha를 대상으로 비료 40%, 농약 50%를 줄여가는 농업을 추진하여 토양검정은 완료하였고 금후 농약 잔류검사를 실시하여 합격 판정이 되면 보조금을 지급하게 되겠습니다.
13페이지입니다.
토양개량제 보급사업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난해 토양개량제 보급 실적은 규산질 2,382톤, 석회질 508톤을 공급하였고 금년도에도 규산질 1,110톤, 석회질 827톤을 100% 공급 완료하였습니다.
14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농기계 공동이용창고 운영실태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농기계 공동이용창고는 '95년부터 '99년까지 5년간 33동에 1,676평을 건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농기계 공동이용 보관창고는 농기계의 안전 보관으로 내구연수를 연장시키고 농기계 구입비용 절감으로 농가의 경제적 부담을 감소시키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농업기술센터 소관 2001년도 행정사무감사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고용달 농업기술센터 소관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건필 위원 이건필 위원입니다.
○위원장 고용달 이건필 위원 질의해 주십시오.
○이건필 위원 한 가지만 주문을 드리겠습니다.
농기계 공동이용창고 문제인데 전에도 제가 요청한 사항인데 이용 관리가 제대로 잘 안되서 공동으로 해 놓고 개인화되는 사례가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 이웃간에 불편사항을 얘기도 못하는 실정인 것 같습니다.
그런 것을 잘 지도하셔서 같이 사용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기계 공동이용창고 문제인데 전에도 제가 요청한 사항인데 이용 관리가 제대로 잘 안되서 공동으로 해 놓고 개인화되는 사례가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 이웃간에 불편사항을 얘기도 못하는 실정인 것 같습니다.
그런 것을 잘 지도하셔서 같이 사용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술개발과장 최돈영 알겠습니다.
○김주혁 위원 김주혁 위원입니다.
○위원장 고용달 김주혁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주혁 위원 여기 표에 보면 화훼단지, 표고단지, 영지버섯, 중복리의 상황버섯은 일본에 수출 계약이 됐습니까?
○기술개발과장 최돈영 중복리의 상황버섯은 2개 상자를 1차 수출했는데 전문 취급업자들이 현지에 와 보고 갔습니다.
그래서 계속 수출은 약속돼 있었는데 2차 수출은 아직 안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계속 수출은 약속돼 있었는데 2차 수출은 아직 안하고 있습니다.
○김주혁 위원 가까이에 있는 석교리 표고단지를 보니까 우리 기술센터 직원들 얼굴은 한번도 못 봤습니다.
그것이 하우스가 3∼4동이면 그런데, 왜냐하면 강선리에 몇 년전에 하우스 단지 들어갔던 것이 전부 실패작으로 됐는데 이것도 지금 현재 시설한 하우스가 12동입니다.
아마 오늘 6동 중에 2동만 덮으면 12동이 다 완료되는데 이제 군에서 하천골재 채취한 그리로 내려오는데 이게 장난이 아니거든요.
여기에 참여하는 농가는 여기에 사활이 걸려 있습니다.
그래서 센터에서 기술지도를 최대한으로 해 줘야 될 것 같습니다.
봐서 지원할 것이 있으면 지원도 좀 해 주시고 해서 그것을 철저하게 지도해 주십사 하는 주문을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그것이 하우스가 3∼4동이면 그런데, 왜냐하면 강선리에 몇 년전에 하우스 단지 들어갔던 것이 전부 실패작으로 됐는데 이것도 지금 현재 시설한 하우스가 12동입니다.
아마 오늘 6동 중에 2동만 덮으면 12동이 다 완료되는데 이제 군에서 하천골재 채취한 그리로 내려오는데 이게 장난이 아니거든요.
여기에 참여하는 농가는 여기에 사활이 걸려 있습니다.
그래서 센터에서 기술지도를 최대한으로 해 줘야 될 것 같습니다.
봐서 지원할 것이 있으면 지원도 좀 해 주시고 해서 그것을 철저하게 지도해 주십사 하는 주문을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기술개발과장 최돈영 알겠습니다.
○박철수 위원 박철수 위원입니다.
○위원장 고용달 박철수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철수 위원 토양 개량제 공급 사업이 서면은 왜 이렇게 조금 나갔습니까?
○기술개발과장 최돈영 개량제는 공급주지가 있는데 내년도부터는 공급주지가 추가로 보완되기 때문에 양이 충분히 나갈 수 있습니다.
○박철수 위원 그리고 낙산배에 대해서 말씀드리겠는데 작년도에도 IMF 관계로 인해서 그랬는지 사실상 판로가 잘 안되는 실정이었습니다.
그러나 앞으로의 판매 계획이랄까 그런 것을 자체 농가적으로 하기야 하겠지만 군 전체적으로 봐서 그런 계획을 세워야 되지 않을까 생각되는데 지금 묘목 공급이 제 개인적으로 생각할 때는 과다 식재가 된 것이 아닌가 생각되는데 지난번에도 TV를 통해서 봤는데 경상도 쪽도 보니까 포크레인이 들어가서 10년생 정도 된 것을 파내는 것을 봤는데 이것이 전국적인 현상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과일나무라는 것이 1, 2년에 형성되는 것도 아니고 배는 10년 이상 가야지 제 수확을 보는 상황인데 앞으로 어떻게 잘 되려는지가 의문스러워서 얘기하는 건데 수출 관계도 제가 생각할 때는 농산물이기 때문에 농약 잔여 관계 등 여러 가지 문제로 상당히 어려울 걸로 생각됩니다.
앞으로의 판매계획이나 전략을 가지고 계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앞으로의 판매 계획이랄까 그런 것을 자체 농가적으로 하기야 하겠지만 군 전체적으로 봐서 그런 계획을 세워야 되지 않을까 생각되는데 지금 묘목 공급이 제 개인적으로 생각할 때는 과다 식재가 된 것이 아닌가 생각되는데 지난번에도 TV를 통해서 봤는데 경상도 쪽도 보니까 포크레인이 들어가서 10년생 정도 된 것을 파내는 것을 봤는데 이것이 전국적인 현상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과일나무라는 것이 1, 2년에 형성되는 것도 아니고 배는 10년 이상 가야지 제 수확을 보는 상황인데 앞으로 어떻게 잘 되려는지가 의문스러워서 얘기하는 건데 수출 관계도 제가 생각할 때는 농산물이기 때문에 농약 잔여 관계 등 여러 가지 문제로 상당히 어려울 걸로 생각됩니다.
앞으로의 판매계획이나 전략을 가지고 계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술개발과장 최돈영 현재 낙산배가 80ha 정도 있는데 생산되는 양은 1,000톤이 조금 넘습니다.
생산 당연에 판매한 것이 700톤 정도가 나가고 저장해서 봄에 나가는 것이 300톤 정도 되는데 우리 관내에서는 아직까지 판매가 안되는 것은 아닙니다.
앞으로 저희가 계획을 고품질로 해서 상품화율을 높여서 공항이 개항되면 수출 주력상품으로 만들고 상품화율이 덜어지는 것은 배즙이라든가 이런 것을 가공할 수 있도록 낙산배 영농조합법인 회원들과 협의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고품질 쪽으로 육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생산 당연에 판매한 것이 700톤 정도가 나가고 저장해서 봄에 나가는 것이 300톤 정도 되는데 우리 관내에서는 아직까지 판매가 안되는 것은 아닙니다.
앞으로 저희가 계획을 고품질로 해서 상품화율을 높여서 공항이 개항되면 수출 주력상품으로 만들고 상품화율이 덜어지는 것은 배즙이라든가 이런 것을 가공할 수 있도록 낙산배 영농조합법인 회원들과 협의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고품질 쪽으로 육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박철수 위원 근간에 심은 묘목들이 5년 정도 지나게 되면 수확이 되리라 생각되는데 그러면 상당한 양이 증가되리라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즙을 만든다든지 통조림을 만든다든지 그런 전략이 있어야 될 걸로 생각합니다.
아무튼 신경써 주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즙을 만든다든지 통조림을 만든다든지 그런 전략이 있어야 될 걸로 생각합니다.
아무튼 신경써 주시기 바랍니다.
○기술개발과장 최돈영 예, 저희들도 계속 그 부분에 대해서 노력하겠습니다.
○박상형 위원 박상형 위원입니다.
○위원장 고용달 박상형 위원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박상형 위원 2쪽에 임간산채 토속마을 육성을 해서 결국은 외지 사람들을 불러들여서 채취할 수 있게 하는 이벤트 행사도 계획하고 있는 거죠?
○기술개발과장 최돈영 예.
○박상형 위원 개발기획단하고 연계해서 문화관광체험행사를 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 이것도 그냥 하루 가서 산나물이나 뜯고 가는 이런 형태로 추진하지 말고 문화관광체험행사처럼 다른 것과 같이 연결해서 그 사람들이 와서 여기에서 하루나 이틀 머물면서 농가에 직접 소득이 될 수 있는 이런 방향으로 추진하고 있는 것은 없습니까?
○기술개발과장 최돈영 그런 방법으로 가기 위한 하나의 루트가 되겠습니다.
○박상형 위원 알겠습니다.
그런 쪽으로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10쪽에 보면 약용버섯을 추진한 도표가 있는데 우리는 평균 200상자를 수출한 것이 40천원 정도를 해서 8,000천원을 받은 걸로 돼 있는데 100,000천원에서 판매가격은 평균 잡으니까 약 280천원이예요.
200상자 하니까 약 56,000천원이 되거든요.
그러니까 우리는 전체 비율을 따져 보니까 14%밖에 안되는 실정입니다.
현실이 그런 것입니까?
그런 쪽으로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10쪽에 보면 약용버섯을 추진한 도표가 있는데 우리는 평균 200상자를 수출한 것이 40천원 정도를 해서 8,000천원을 받은 걸로 돼 있는데 100,000천원에서 판매가격은 평균 잡으니까 약 280천원이예요.
200상자 하니까 약 56,000천원이 되거든요.
그러니까 우리는 전체 비율을 따져 보니까 14%밖에 안되는 실정입니다.
현실이 그런 것입니까?
○기술개발과장 최돈영 수출단가를 처음에 정할 때 농가에서 가공까지 해서 자기가 받을 수 있는 가격을 제시해서 나갔거든요.
그랬더니 일본에서는 자기들이 판매하면서 가격이 조금 싸니까 엉터리로 만드는 것이 아니냐고 해서 현지에 와 봤는데 현지에 와서 보고 가면서 가격을 더 상승시켜 주겠다는 것이 약속돼 있습니다.
그랬더니 일본에서는 자기들이 판매하면서 가격이 조금 싸니까 엉터리로 만드는 것이 아니냐고 해서 현지에 와 봤는데 현지에 와서 보고 가면서 가격을 더 상승시켜 주겠다는 것이 약속돼 있습니다.
○박상형 위원 이것을 농협에서 적자를 봐 가면서 송이 수출을 하는 길을 터 놓은 것 같은데 이런 쪽을 통해서 우리가 직접 판매할 수 있는 루트를 개발할 수는 없나요?
당장 안되면 그런 쪽으로 방법을 강구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직접 한다고 보면 몇 배의 소득을 올릴 수 있는데 생산만 해 놓고 돈은 엉뚱한 놈들이 다 벌어가는 형태거든요.
우리가 직접 판매를 하면 이렇게 많은 가격은 받지 않더라도 싸게 팔면 농가 소득에도 도움이 될 것 아닙니까, 그런 쪽으로 방법을 강구해서 농가들이 더 많은 소득을 볼 수 있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당장 안되면 그런 쪽으로 방법을 강구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직접 한다고 보면 몇 배의 소득을 올릴 수 있는데 생산만 해 놓고 돈은 엉뚱한 놈들이 다 벌어가는 형태거든요.
우리가 직접 판매를 하면 이렇게 많은 가격은 받지 않더라도 싸게 팔면 농가 소득에도 도움이 될 것 아닙니까, 그런 쪽으로 방법을 강구해서 농가들이 더 많은 소득을 볼 수 있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기술개발과장 최돈영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고용달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농업기술센터 소관에 대하여 마치겠습니다.
오늘 감사는 이것으로 모두 마치고 제7차 위원회는 내일 10시에 개의하여 2001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를 채택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6차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농업기술센터 소관에 대하여 마치겠습니다.
오늘 감사는 이것으로 모두 마치고 제7차 위원회는 내일 10시에 개의하여 2001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를 채택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6차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산회)